티스토리 뷰



우리는 '정보의 홍수'라고 불리는 시대에 살고 있다. 보다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고 분석하는 과정으로 먹고 사는 직업들이 생겨날 만큼 일상 생활 속에서 '정보'에 대한 중요성은 이미 일반인들에게도 널리 알려져 있다. '정보'라고 해서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재테크하면 떠오르는 '주식'에서도 '정보력'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어떤 회사의 주식이 무슨 이유로 상한가를 보여줄 것이라는 정보는 정보를 넘어서 곧바로 '돈'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정보가 중요하다는 것을 쉽게 체감할 수 있는 우리 주변의 사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앞에서 '정보의 홍수'라는 표현을 사용했는데, 인터넷을 통해서 다양한 정보들이 쏟아지듯 나오고 그런 정보들 가운데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골라내는 것은 요즘 시대에 정말 중요한 부분이다. 


우리가 어떤 물건을 구입하거나 어떤 서비스에 가입하려고 할 때, 해당 제품(물건,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 역시 그 순간 가장 중요한 관심사이며,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다. 어차피 구입할 제품이기 때문에 '돈'과 상관없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다. 잘못된 정보 또는 부족한 정보 때문에 원하던 제품이 아닌 제품을 구입하면 재구매 과정이 발생할 수 있고, 그로 인해서 불필요한 지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보란 이렇게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그리고 다양하게 필요한 것이며, 무엇인가 대단하고 커다란 사건에 대해서만 정보력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이번 글에서는 '애플 워치(Apple Watch)'에 대한 소셜 분석을 통한 다양한 정보 습득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어떻게 하면 빠른 시간에 정확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느냐의 싸움에서 '티버즈(TIBUZZ)'라고 하는 소셜 분석 플랫폼은 당신에게 어떤 도움을 제공하는지 지금 바로 만나보자.





지난 글('벚꽃놀이 어디로 가는게 정답일까? 티버즈에게 물어봐!')에서 티버즈(TIBUZZ)의 무료 서비스 중 하나인 '티버즈 트랜드 리포트(TIBUZZ TREND REPORT)'를 소개했었다. 티버즈 트랜드 리포트는 말 그대로 '무료' 서비스인 만큼 누구나 '구독'신청만 하면 최근 가장 이슈되는 키워드로 소셜서비스(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의 빅데이터에서 관련 정보를 모아서 보기 좋게 리포트 형식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3월과 4월에는 '봄나들이'와 '벚꽃'이라는 키워드를 통해서 그 당시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에 대한 소셜 분석을 티버즈 트랜드 리포트로 제공하였고, 필자 역시 지난 글을 작성하면서 가족과 함께 '봄나들이(벚꽃놀이)'를 티버즈 트랜드 리포트에서 추천한 '제주도'로 다녀왔다. 결과는 만족스러웠고, 소셜서비스(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에 드러나는 사람들의 속 마음을 통해서 최신 트랜드를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이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며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는지 직접 체감했다. (4월 초 벚꽃놀이 시즌에는 제주도 항공권은 물론이고 숙박 시설 예약도 주말에 거의 full booking 상태였고, 유명 관광지에는 가족, 연인, 친구와 찾은 관광객들로 가득했다. 제주도를 봄나들이(벚꽃놀이) 코스로 많이 찾는다는 트랜드 리포트 분석을 직접 확인한 셈이다.)


티버즈 트랜드 리포트는 티버즈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Insight T'라는 메뉴를 통해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티버즈 가입 고객(회원)이 아니라도 다운로드(구독)이 가능하다.


티버즈 홈페이지 : Insight T



지난 글에서는 티버즈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티버즈 트랜드 리포트(Insight T)를 활용한 방법을 소개했으니, 이번 글에서는 티버즈 회원 가입을 통해서 어떤 소셜 분석이 가능한지 직접 티버즈에 가입 후 키워드 등록과 분석 등 티버즈 제공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회원 가입 후 티버즈 회원 정보로 로그인하면 나타나는 티버즈 첫 화면(홈 화면)이다. 이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 이미 다양한 키워드를 등록 후 분석하는 과정이 선행되었던 만큼 티버즈의 초기 화면이 이렇다고는 할 수 없다. 티버즈에 처음 접속하면 '모니터링 등록' 과정이 필요한데, '모니터링 등록'이라는 것은 관심있는 키워드를 등록하여 분석하기 위한 첫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티버즈 소셜 분석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애플 워치'에 대한 키워드를 등록하였다. 물론 '애플 워치'와 같이 IT(모바일) 키워드만 등록하는 것은 아니다. 지난 달에 이슈되었던 '예원'과 같은 연예인 이름을 키워드로 등록해도 되고, 사고 싶은 제품이나 서비스명을 키워드로 등록해도 된다. 심지어는 '허니버터칩'과 같이 과자 이름을 키워드로 등록해도 소셜 서비스에서 해당 키워드가 어떻게 이슈몰이를 하고 있는지 분석할 수 있다.





티버즈 서비스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바로 '모니터링 등록'이다. 모니터링 등록 과정이 어렵거나 복잡해서 '어렵다'라고 표현한 것은 아니며, 티버즈 서비스 자체가 워낙 쉽고 간단한 '원클릭'서비스인 점을 감안하면 '모니터링 등록'은 키보드로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해야 하고, 유사/관련 키워드를 생각해서 등록해야 보다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렵다'라고 이야기한 것이다.


필자가 등록한 '모니터링 등록'화면을 보고 자세히 이야기해보자.


모니터링명은 사용자가 식별할 수 있는 모니터링 등록이름이라고 할 수 있으며, 분석에는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해당 키워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이름'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모니터링 명 아래에 있는 키워드 등록 부분이다. '반드시/또는/정확히/제거'라고 하는 4가지 연결자를 사용하여 키워드를 등록한다. 처음에는 '반드시'를 꼭 넣었는데, 하나의 키워드로 정확한 서비스명(제품명) 기입이 가능하다면 모르겠지만, 유사한 키워드가 많다면 또는 여러가지 이름(애칭)으로 불린다면 '또는'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들어 위와 같이 애플워치와 관련된 키워드(이름)을 '또는'으로 등록했다.


'정확히'와 '제거'라는 연결자 역시 키워드 등록을 통해서 보다 정확한 분석을 위한 부분이니, 모니터링(키워드) 등록시 자신이 원하는 정확한 키워드 입력을 위해서 꼼꼼하게 입력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모니터링(키워드)를 등록했다면...

위와 같이 등록된 모니터링을 선택(복수 선택시 비교 분석)후 '모니터링 분석' 버튼(메뉴)을 클릭한다. 기간은 사용자가 원하는 단위(1일, 1주, 한달, 3개월)로 선택가능하고, 분석할 소셜 서비스 역시 블로그(Blog),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중 원하는 것을 선택 가능하다.




등록한 모니터링(아이폰, 애플 워치)의 분석 결과...


아이폰이 애플 워치보다 더 많은 버즈(정보, 이야기)를 만들고 있으며, 소셜 서비스 중 단연 트위터를 통해서 많은 이야기가 오고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이폰과 애플워치에 대한 시장 분위기는 '긍정'적이라는 감정점유율 역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IT 블로그를 운영하는 필자가 예상했던 것과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는 점에서 IT에 관심없었던 일반 사용자 중 애플워치 구입을 고려하는 분들이 티버즈를 통해서 얻는 정보가 실제 시장 분위기와 다르지 않음을 확인했다.





버즈 그래프는 앞에서 사용자가 설정한 기간(1일, 1주, 1달, 3달)에 모니터링(키워드)의 버즈량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위와 같이 그래프로 보여주는 것이다. 특정시점에 해당 키워드(모니터링)가 왜 상승하는지에 대한 부분이 언급되지 않아서 아쉽긴 하지만,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한 만큼 티버즈에서는 '버즈량의 변화'를 확인하면 된다.




티버즈가 재미있는 서비스이며, 일반 사용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생각된 이유는 단순한 정보 분석 서비스를 넘어서 '감정 분석'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모니터링 분석을 통해서 소셜서비스에서 확인된 키워드(모니터링)들에 대한 감정까지 분석하여 '긍정'이나 '부정'이냐 뿐만 아니라 위에 보이는 것처럼 만족, 안심, 기쁨, 재미, 긍지, 불만, 공포, 슬픔, 혐오, 분노와 같은 디테일한 감정 분석도 가능하다.


애플 워치의 경우 아이폰에 비해서 부정적인 내용이 많았는데, 작은 화면과 기대 이하의 조작감 및 활용 방법들이 이런 회의적인 결과를 만들지 않았나 예상한다. 특히, 일반 사용자가 아닌 해당 시점에는 해외 전문 분석가(언론)들의 리뷰 데이터를 통해서 재해석된 자료들이 많은 만큼 전문가들의 기대에 아쉬움을 남겼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키워드(모니터링) 분석 뿐만 아니라,

티버즈(TIBUZZ)에서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는데...




필자가 운영하는 '세아향 팬페이지(세상의 아름다운 곳을 향해서)'를 통해서 페이스북 페이지 등록/관리에 대한 부분도 간단히 소개해본다.


세아향 페이스북 페이지 : 블로그에 소개되는 글 외에도 이슈되는 정보를 빠르게 공유함





페이스북 팬페이지 모니터링은 '티버즈 관리'메뉴에서 '소셜랭킹'탭을 선택 후 모니터링할 페이스북 팬페이지 주소(URL)를 입력하면 된다. 세아향 페이지를 예로 설명하면...


http://www.facebook.com/TheBetterDay4U


페이스북 팬페이지(페이지) 주소 중 붉은 색 부분으로 표시된 부분만 입력하면 된다. 페이스북 팬페이지 모니터링 등록 후 5~10분 정도 등록 및 분석 시간이 소요되고 나면...




위와 같이 3431등이라고 하는 페이스북 팬페이지 순위 확인이 가능하다. 일반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팬페이지를 운영하지도 않을 뿐더러 해당 분석(모니터링) 결과도 크게 와닿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 부분은 회사(기업)의 소셜마케팅 담당자 또는 소셜 서비스 운영자라면 정말 중요하게 생각할 수 있으며, 경쟁사 또는 롤모델이 되는 페이지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일 것이다.



티버즈 서비스는 다양한 생각이 공유되는 소셜 서비스라는 빅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한다는 측면에서 단순한 '빅데이터'와는 다른 느낌을 주었다. 더구나 '빅데이터'라고 하면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굉장히 어렵고 복잡한 것이라는 통념을 없애주며 쉽고 간단하고 누구나 원하는 순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생각하게 만들었다는 측면에서 굉장히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티버즈 서비스에 관심있는 분들 중 기업 담당자라면 티버즈 회원가입을 통한 분석이 필요한 것이며, 일반 사용자라면 앞에서 소개한 '티버즈 트랜드 리포트(Insight T)'를 통해서 티버즈 서비스가 어떤 서비스인지 직접 확인이 가능할 것이다.


티버즈 홈페이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