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포스트 '잠자는 포인트를 살려 줄 스마트폰 어플' 편에서 다양한 포인트 제도(카드)를 보다 잘 관리할 수 있도록 각 기업이 제공하는 스마트폰 어플을 비교해보았다. 사용자에 따라서 어떤 포인트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어플의 중요도는 다를 수 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포인트'라는 것은 우리 사용자들 입장에서 꼭 챙겨야 하는 '보너스'와 같은 의미라는 것이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보너스'같은 포인트 제도를 어떻게 챙기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지난 포스트에서 가장 다양한 기능과 높은 포인트 사용/적립을 보여준 'OK캐쉬백'어플과 'Smart Wallet'을 비교해볼 예정인데... 이 두 가지 어플의 특징은 OK캐쉬백은 '하나의 포인트 제도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는 어플'이며, Smart Wallet은 '여러가지 포인트카드를 통합 관리하는 어플'이라는 것이다. 

  '통합'이 주는 매력이 좋을지 아니면 '전문'적인 관리가 더 좋을지... 포인트관련 어플에서 인기 어플인 'OK캐쉬백'과 'Smart Wallet'을 통해 이야기해보자!



OK캐쉬백과 Smart Wallet 어플을 알아보자!
  OK캐쉬백 어플은 'OK캐쉬백'이라는 포인트 제도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용 어플로 현재 2.0.2버전이며, 어플 용량은 약 10.1MB이다. OK캐쉬백과 관련된 다양한 카드를 한번에 등록할 수 있으며, 포인트 적립/사용/관리와 같은 기능은 기본이고, OK캐쉬백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이벤트 정보를 보다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또, e-쿠폰과 스탬프 이벤트와 같이 OK캐쉬백에서만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 역시 전용 어플에서만 제공하는 매력이다.


  Smart Wallet 어플은 특정한 멤버십을 위한 어플이 아니라 약 18개의 관련 멤버십 카드를 등록하여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는 '통합멤버십'어플이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18개 제휴사는 OK캐쉬백, 롯데멤버스, 하이마트, 11번가, CJ ONE, 피자헛, LGBestshop, 대명리조트, e-KOLON, 프로스펙스, 박승철헤어스투디오, 엘리시안GS&POINT, 워커힐 면세점, 워커힐 마일리지, 스케처스, 잭울프스킨, SK나이츠, 바이클로등이며, 이 외에도 기타멤버십 직접등록을 통해서 수동으로 사용자가 멤버십 카드를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참고] 왜 OK캐쉬백과 Smart Wallet을 비교하는 것일까?
  Smart Wallet의 경우 '통합 멤버십 관리'어플로 유명한 어플이며, 약 200만 가입자가 선택(사용)하고 있다고 이야기할 정도로 유명한 어플이다. Smart Wallet이 제공하는 제휴사의 멤버십 18개 중 하나가 바로 'OK cashbag'이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통합관리어플'과 '전용어플'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 Smart Wallet이 제공하고 있는 제휴 멤버십 서비스와 전용어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멤버십으로 'OK캐쉬백'이 공통점이기 때문에 두가지 어플을 통해서 '통합'과 '전용'에 대한 비교를 해보려는 것이다.



통합어플과 전용어플, 과연 어떤 선택이 좋을까!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실제 포인트(멤버십) 서비스의 경우는 '통합 관리'가 좋은게 사실이지만,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어플서비스라면 '전용'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바로 '스마트폰'에서는 어플별로 실행하는 것이 보다 다양하고 빠른 조회를 가능하게 해주며 어플 설치에 대한 부담이 없다면 굳이 하나로 통합하여 관리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통합관리'의 필요성은 사용자가 포인트(멤버십)을 잊을 수 있다는 것 때문여 통합적으로 관리해주는게 중요하지만, 스마트폰의 경우는 어플을 설치만 했다면... 심지어 어플이 설치되지 않아도 1~2분이면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통합적인 관리보다는 자신이 사용하는 포인트 제동에 대한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서비스가 더 활용도 부분에서 높다는 것이다.

  OK캐쉬백에 대한 부분만 놓고 생각해봐도 Smart Wallet이 제공하는 'OK cashbag' 서비스는 카드 등록 및 포인트 확인, 쿠폰이 전부이다. 특히, '쿠폰'이라고 해도 제휴사에서 Smart Wallet 어플에 제공하는 쿠폰만 확인이 가능할 뿐 OK cashbag의 전체 쿠폰이 Smart Wallet에서 확인가능한 것은 아니다.

  '통합어플'과 '전용어플'에 대한 보다 자세한 비교를 위해서 관련 어플들에 대한 사용시 느낄 수 있는 '단점'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이유는 '장점'보다 '단점'을 통해서 어떤 어플이 더욱 사용에 편리한지를 이야기하는 것이 쉽다고 생각해서이다.



통합어플 'Smart Wallet'은 어떤 단점이 있을까?
  Smart Wallet 어플은 앞에서 이야기한 '18개 제휴사'멤버십 카드 등록이 터치 몇 번이면 쉽게 이루어진다. 이는 어플을 처음 사용할 때 인증받은 정보를 통해서 관련 제휴사의 정보를 이용하여 카드 등록을 보다 쉽게 처리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런 부분은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해준다는 점은 좋지만... 포인트 제도를 보다 다양하게 서비스하고 있는 경우 카드 등록이 자동으로 이루어지면서 원하지 않는 혜택만 제공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즉, OK캐쉬백의 경우는 관련 멤버십 카드에 따라서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는데... Smart Wallet에는 하나의 OK캐쉬백 카드가 등록되므로 'OK캐쉬백' 포인트를 적립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는 없다.

  포인트 조회 역시 '총 포인트'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포인트 적립 이력등을 확인할 때 사용자가 원하는 범위를 지정할 수 없이 1주일만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깊이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는다.


  이렇게 '통합어플'인 Smart Wallet이 갖는 단점은 바로 '수박 겉 핥기 식 포인트 관리'라는 것이다. 분명히 포인트를 '적립/조회'할 수 있는 것은 포인트 관리 어플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하나의 포인트제도를 위한 어플이 아닌 만큼 Smart Wallet만 보고 이벤트와 포인트를 관리한다는 것은 사용자에게 '부족함'을 느끼게 해줄 수 있다는 것이다.



전용어플 'OK캐쉬백'은 어떤 단점이 있을까?
  OK캐쉬백 어플의 단점이라고 하면 다양한 혜택 때문에 사용자가 '복잡하게 생각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부분은 사실 단점보다는 사용자의 조작 미숙에 가까운 내용이지만... 어쨌든 처음 어플을 사용하는 사람은 보다 다양한 서비스와 혜택을 받고 어리둥절해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또 하나는 '어플 설치에 필요한 사이즈'이다. 통합관리 어플 하나가 약 10MB인 것에 비해서 전용 어플 역시 10MB안팎의 용량을 보여준다. 즉, 통합관리 어플은 10MB로 10여개를 관리할 수 있지만, 비슷한 10여개의 멤버십을 전용 어플로관리하려면 약 100MB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안드로이드OS의 스마트폰은 프로그램(어플) 설치가능 영역이 다소 부족할 수 있지만, iOS의 경우는 100~200MB 정도의 어플 설치 공간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위에서 이야기한 단점을 보완해주는 부분이다.



통합과 전용어플 사이... 당신의 선택은?
  이 포스트를 읽고 있는 분들이 'iOS'기반의 스마트폰(태블릿PC)를 사용한다면 무조건 '전용어플'을 추천한다. 예를 들어 'OK캐쉬백' 서비스를 위해서 보다 다양하고 깊이 있는 서비스와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OK캐쉬백 전용어플이 Smart Wallet과 같은 통합관리어플보다 높은 수준의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Android기반의 스마트폰(태블릿PC)라면 통합어플이 좋을까? 아니다! 사용자의 포인트제도 사용에 대한 빈도를 통해서 통합이냐 전용이냐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만약 다양한 포인트 제도를 사용하고 있다면 전용 어플을 설치하는데 보다 많은 사이즈가 필요할 것이다. 이 사이즈를 자신의 모바일기기(스마트폰, 태블릿PC)에 설치하는데 전혀 부담되지 않는다면 전용어플이 좋다. 하지만 이 때 전용어플 설치에 필요한 용량(사이즈)이 다소 부족하다면 이 때는 '통합관리 어플'인 Smart Wallet과 같은 어플을 추천한다.


  정리하면 이렇다. 통합관리 어플은 다양한 멤버십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신, 각 멤버십이 제공하고 있는 유사한 서비스만을 모아서 제공한다. 즉, 포인트 적립에 위한 카드 등록 및 포인트 조회, 쿠폰 조회등의 기존 중에 기본을 말하는 것이다. 그에 비해서 전용어플들은 OK캐쉬백 어플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어플들이 자신의 멤버십 서비스가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기능(서비스)를 어플에 담아서 제공하려고 한다. 즉, 다양한 카드를 등록하고 포인트를 조회하며, 쿠폰 및 이벤트 정보를 제공한다. 이 뿐만 아니라 포인트에 대한 사용 정보도 제공한다는 것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