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interest(핀터레스트)는 요즘 가장 '핫(Hot)'한 SNS 중 하나이다. 물론,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비해서 대중적으로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다른 SNS와는 차별적인 매력을 갖고 있는 만큼 핀터레스트만의 매력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SNS임에는 틀림없다.


  트위터나 페이스북처럼 많이 알려진 SNS라면 특별히 어떤 이유에서 해당 SNS를 사용하는지는 사용자마다 스스로의 기준과 생각을 갖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핀터레스트와 같이 새롭게 등장한 SNS라면 뭔가 특별한 '이유' 또는 '목적'이 있어야 할 것이다. 왜냐면 지금 사용자들은 충분히 트위터와 페이스북만으로도 SNS를 즐기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을 생각하면 '핀터레스트'에 대해서 인터넷을 찾을 때 가장 먼저 궁금한 점은 '핀터레스트에만 있는 특장점'이다. 그런데 다양한 검색(포털)사이트에서 '핀터레스트(Pinterest)'를 검색해보면 검색 결과의 대부분이 '핀터레스트 사용방법'이다. 이미 잘 알려진 트위터나 페이스북 역시 서비스가 인기를 얻기 시작한 초기에는 '사용법'에 대한 소개가 많았던 것을 생각하면 특별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트위터나 페이스북의 사용법을 안다고 해서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잘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왜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사용하는지 스스로의 사용 이유가 분명해야 사용법을 배우면서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사용하게 된다는 것이다.


  핀터레스트 역시 핀터레스트의 '사용 방법'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핀터레스트를 왜 사용하는지 사용자가 알아야 핀터레스트의 사용방법을 통해서 보다 적극적으로 핀터레스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현재 필자가 사용중인 핀터레스트 첫 화면이다. 위 화면만 놓고 보면 핀터레스트가 어떤 서비스인지 잘 모르는 것이 당연하다. 왜냐면 지금까지 SNS라고 알려진 트위터나 페이스북은 '타임라인(Time line)'이 꽤 익숙한 모습으로 보여졌기 때문이다. 그런데 핀터레스트의 첫 화면은 기존의 SNS에서 보았던 타임라인과 달리 '세련된 패션 잡지'와 같은 느낌을 받는다.


  뭔가 핀터레스트의 서비스는 예쁘고 세련되었다는 느낌을 주는 것은 핀터레스트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 중 하나이다.





  조금 더 자세히 필자의 '핀터레스트'를 구경해보자! 위에 보이는 보드(게시판)들은 모두 필자가 운영중인 핀터레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들이다. Products I Love를 시작으로 My Style, Woman & Girl, For the Home, Favorite Foods, Interest Life Style, I Love Sports, Fovorite Places, Books Worth Reading, Friends, Reference, Famous Saying까지 약 12개의 보드를 운영하고 있다.



.



  핀터레스트는 페이스북에서 '링크'와 비슷하다. 쉽게 말해서 우리가 인터넷을 사용하다가 간직하고 싶은 '사진'이 있는 사이트를 발견하면 핀터레스트의 (개인이 만든)보드에 보관할 수 있다. 물론 간단한 설명을 추가할 수 있지만, 핀터레스트에서 중요한 것은 '사진'이다. 사진 한장을 통해서 사용자의 생각과 이야기를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위에서 여러가지 보드를 만들고 인터넷에 있는 다양한 사진을 보드에 간직하는 것이 바로 '핀터레스트'의 재미인 것이다.




  이제 이번 글에서 이야기할 '핀터레스트를 사용하는 이유'를 살펴볼 차례이다. 예쁜 사진을 모으는 '재미'가 있어서 핀터레스트를 사용한다고 말할 수 있지만, 진정한 핀터레스트의 사용 이유는 '전세계 사람들의 모습과 생각을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실, 핀터레스트는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국내 사용자들에게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SNS'이다. 그런데 앞에서 '가장 핫한 SNS'라고 이야기를 한 것은 전 세계의 사용자들이 핀터레스트에 주목하고 있고, 이미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남성보다 여성들이 좋아할만한 SNS라는 것이 핀터레스트를 다른 SNS와 다르게 보이게 하는 이유이다.


  정보 전달도 중요하지만, 핀터레스트에서는 '간직하고 싶을만큼 예쁜 사진'이 더욱 중요하다. 즉, 여성들이 갖고 있는 예쁘고 아름다움에 대한 부분을 핀터레스트는 잘 표현하고 있다.



  위에 캡쳐한 화면은 필자가 운영하는 핀터레스트 보드 중 'For the Home'이다. 국내에서 보기 어려운 다양한 가정용 아이템들이 핀터레스트에서는 쉽게 만날 수 있다. 특히 많은 핀터레스트의 사용자들이 'Repin'하고 'Like'하는 자료들이 정리되는 만큼 엄선된 자료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야말로 대한민국에서 인기있는 정보가 아니라 세계에서 인기있는 정보를 만나게 된다는 것이다.




  핀터레스트에 수집한 여러가지 사진 중 하나를 예를 들어보자! 사진 속에 보이는 것을 보고 '창의적이다'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까. 너무 쉽게 볼 수 있는 모습이지만, 이런 상상은 해본적이 없었던 필자에게 위 사진은 하나의 아이디어로 다가왔다. 물론, 국내 사이트에서도 이런 사진을 만나볼 수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핀터레스트는 다른 것보다 빠르게 전세계의 핀터레스트 사용자를 묶어준다.


  무엇보다 필자가 핀터레스트를 추천하는 이유와 필자가 핀터레스트를 사용하는 이유는 '전세계'라는 사용자의 범위이다. 그렇게 넓은 범위의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만큼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사실, 이번 글을 적는 것은 국내에서 유명한 커뮤니티 중 하나인 'SLR클럽'에 소개된 창의성 넘치는 사진이라는 글이 조회수가 약 1만여건이 넘었다. 해당 글에 올라온 사진은 하나같이 핀터레스트에서 2~3주 전에 보았던 사진들이다. SLR클럽의 해당글은 조회수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댓글 또한 100여개에 가까웠다. 그만큼 사람들은 새로운 사진을 선호하지만, 핀터레스트에서 그런 사진을 쉽게 만날 수 있다는 것을 잘 모른다.


  만약, 지금까지 쉽게 보고 쉽게 생각했던 것들을 뛰어넘어 뭔가 다른 것을 보고 싶고 경험하고 싶다면 핀터레스트에 가입하여 기웃거려 보면 어떨까?


Pinterest 바로가기 


[참고] 핀터레스트 사용법이 궁금하다면... 핀터레스트가 궁금해? 핀터레스트 완전정복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