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은 투자를 한 베이징 올림픽은 이런 저런 모습에서 참 많은 노력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이번에는 숨겨진 올림픽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숨겨졌다고 하기에는 별루 숨겨지지 않았지만....잘 알려진 모습을 보여주려고 한다.

 

우선, 북경에 있는 메인스타디움인 "냐오차오"을 살펴보면...약 10만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건설비용만 35억위안 (현재 환율로 계산시...약 5310억원에 해당함)이라는 어마어마한 금액을 들여서 공사 52개월만에 만든 하나의 작품과 같다. 개/폐회식과 육상, 축구결승등의 경기장소로도 사용되며 특히 개회식에서 화려한 모습을 보여주어 많은 사람의 감탄을 받기도 하였다. 전체적인 모양은 새둥지(냐오챠오)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그 이유는 "새로운 생명의 잉태를 상징하는 둥지로 인류 미래의 희망을 감싸 안는다"는 뜻을 담고 있다. 우리나라의 서울 올림픽공원의 8배의 크기라고 한다.

image

image

image

 

 

올림픽 기념 화폐

어느 올림픽이나 올림픽 기념 지폐가 발행되어지며 한시적인 판매란 의미때문인지 자국인을 비롯한 외국인에게까지 그 가치는 액면가보다 많이 받고 있는게 사실이다. 특히 일련번호가 특히한 경우는 소장가치가 커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다. 중국은 중국대륙과 홍콩에서 각각 기념지폐를 따로 발행되었다는 것도 특이한 일 중에 하나이다. 같은 나라지만 다른 나라같다고 할까?

중국대륙 기념지폐는 10위안으로 한화 1,600원 정도의 가격이며, 가로14.85cm/세로7.2cm로 총 600만장을 발행하였다. 지폐 정면 도안으로는 베이징올림픽 주경기장인 냐오차오와 ‘2008베이징올림픽’ 휘장, 명청시대 중국에서 군주가 제천의식을 행하던 도교 제단인 톈탄 그림이 들어가 있다. 지폐 뒷면에는 고대 그리스 올림픽 원반던기 조각상과 육상, 축구, 체조, 탁구 등의 운동선수 모습이 그려져 있다. 이밖에도 위폐 방지용 홀로그램과 멍(蒙), 창(藏), 웨이(维), 좡(壮) 4개 소수민족의 ‘중국인민은행’을 뜻하는 글자가 기념화폐에 새겨져 있다.

[홍콩판 기념지폐]

image  image

[중국판 기념지폐]

image image

 

 

올림픽 기념 마크

123

이중에서도 아래 보이는 올림픽 캐릭터는 5개나 된다 모두 귀엽고 예쁘게 생긴 모양으로 중국인과 세계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각각 뜻이 있다고 하던데......

1

올림픽 캐릭터(마스코트)인 푸화(福, 의미 : 축복받은 어린이)는 총 5종으로 이름은 각각 베이베이(Beibei), 징징(jingjing), 환환(huanhuan), 잉잉(Yingying), 니니(Nini)이다. 베이베이는 물고기, 징징은 펜더, 환환은 올림픽성화, 잉잉은 테베트 영양, 니니는 제비를 형상화한 것이다. 마스코트의 이름 앞부분을 붙이면 중국식 발음으로 “베이징은 당신을 환영합니다” 라는 뜻으로 해석된다고 한다.

 

여기서 잠깐...최근 위 마스코트에 대한 재미난 이야기가 있어 잠깐 해보려 한다.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여기 를 통해서 확인이 되며 간단한 내용을 적어보면 일본 만화 캐릭터를 배꼈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실은 이랬다. 마스코트인 푸화 발표를 보고 캐나다 벤쿠버에서 유학중인 올해 21살의 한 화교 네티즌(일본국적)이 왠지 특공대 같다는 생각이 들어 그림을 그렸고 인터넷에 올린것이 사람들 사이에서 순식간에 퍼져 버린것이다. 이에 대해서 흥분한 중국 과 일본 네티즌 사이에서 격론이 벌어졌다고 한다.

image

 

 

올림픽 메달

베이징 올림픽 메달은 메달 뒷면에 옥을 넣어 제작되어 금양옥이라는 다른 이름이 있다고 한다. 메달 뒷면의 옥은 중국의 쿤룬옥이며,  금/은/동메달 뒷면에 사용된 옥은 각각 깨끗함을 의미하는 백옥/원만하고 윤택한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청백옥/조용함과 순수함을 뜻하는 청옥으로 구분해서 제작했다고 한다. 메달의 앞면은 승리의 여신과 그리스 경기장의 모습이 새겨져있다.

image         image

image

 

며칠전, 개회식(개막식)의 불꽃놀이 에서 보여준 거대한 발자국 모양의 불꽃이 가짜로 알려졌다. 멋있는 장면으로 손 꼽히던 것이 바로 CG라니...이건 속아도 너무 속은거 아닌가? 역시 중국은 짝퉁의 나라인가^^ㅋ 개막식 비주얼담당인 가오시아롱 주임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이 55초간 이어진 장면을 만드는데 무려 1년 가까이 걸렸다" 만약 CG라면 겨우 이거 만드는데 1년이나 걸린다는 말도 웃기다. 1년이면 없는 로보트도 만들어서 2시간짜리 영화도 만들어지는 판에~~~ 불꽃 발자국이 1년이라...

 

그외 재미난 다른 내용은 아래 URL을 이용해서 확인하시길^^

죽음의 블루 스크린

립싱크 가수

100년을 기다렸다는 올림픽, 빈자리 텅텅

짝퉁피아노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