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신 IT 제품을 추천할 때... 어떤 제품이든 사용자의 '사용 환경(패턴)'을 먼저 물어본다. 하지만 최근 그런 사전 지식이 없어도 '추천'하는 제품이 있으니 바로 'NAS(Network Attached Storage)'가 바로 그것이다. NAS를 무조건 추천하는 이유는 그만큼 추천 이유가 많다는 것인데... 필자가 생각하는 'NAS'의 장점을 꼽으면 다음과 같다.


NAS는 이래서 좋다.

-. 웹 하드처럼 인터넷만 연결되면 NAS에 저장된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거나 NAS에 데이터를 업로드 할 수 있다.

-. 모바일(스마트폰, 태블릿 등) 제품에서 NAS에 저장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영화, 만화 보기 등)

-. 토렌트 서버를 이용하여 회사에서도 토렌트를 사용할 수 있다. 

   (토렌트 파일만 NAS의 특정 공간에 저장하면 알아서 다운로드가 됨)

-. 자주 사용하는 문서 파일을 윈도우에서 보다 손쉽게 열 수 있도록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

-. 컴퓨터 백업 드라이브로 사용할 수 있다.

-. 스마트TV에서 NAS에 저장한 영화, 애니, 드라마를 곧바로 시청할 수 있다.


  위에 나열한 것은 이 글을 작성하면서 필자가 사용 중인 NAS의 주된 기능 중 일부이다. 이 외에도 작은 기능도 NAS를 사용하면서 만족하게 만드는 장점이 된다. 실제 NAS는 외장하드를 휴대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외장하드에 저장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해준다.


  이번 글에서는 최신 NAS 제품 중 하나인 '시놀로지 디스크스테이션(Synology DiskStation DS213j)'의 개봉기를 살펴보려고 한다.




  시놀로지 디스크스테이션 DS213j의 박스 모습이다. 생각보다 크기가 크지만 HDD가 내장되어 있지 않은 모델이라서 부피에 비해 무게는 가볍다. 그만큼 구입 후 집으로 이동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으니 '오프라인(매장) 구입'도 가능하다.




  Synology의 NAS 제품은 '디스크 스테이션(DiskStation)'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다. 이름에서 부터 'NAS'가 갖고 있는 '저장공간'이라는 느낌을 제대로 담아내고 있다.





  NAS 제품을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NAS에서 제공하는 기능과 다양한 OS에서 접속 및 사용이 가능 여부이다. 앞에서 나열했던 NAS의 추천 이유에 대부분 포함되는 다양한 기능을 시놀로지 디스크스테이션 DS213j는 탑재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맥 사용자는 물론이고 윈동, 리눅스도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제공되며,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안드로이드와 iOS, 윈도우 모두 제공한다.



.




  그러면 지금부터 DS213j의 박스를 개봉해보자.





  개봉을 하면 가장 먼저 시선을 끄는 것은 '케이블'이다.






  Synology 로고가 살짝 비치는 부직포로 포장된 DiskStation DS213j의 모습이다. 3.5인치 디스크가 2개(2 Bay)까지 탑재되는 크기이므로 소형 NAS라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부담스럽게 느껴질만큼 커다란 크기는 아니다.





  Synology 로고가 diskstation을 더욱 고급스럽게 보이도록 해주는 것도 있지만, 전체적인 디자인은 NAS 제품이라고 해서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숨겨둘 정도로 허접하지는 않다. 반대로 커다란 크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시선을 끄는 제품인데... 예쁜 디자인이 시선을 끄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게 느껴지도록 해준다.







  LAN(유선) 포트를 비롯하여 USB 포트(단자)까지 준비되어 있는 모습은 NAS 자체의 저장 공간 외에도 추가 USB 연결이 가능하며, 그만큼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앞에서 이야기한 전체적인 디자인에 대한 부분 역시 위 사진에서 느껴지듯이 깔끔하고 세련된 느낌을 보여준다.




  실제 필자가 수령한 'Synology DiskStation DS213j' 모델은 HDD가 제외된 만큼 HDD 추가(장착) 과정을 사용자가 진행해야 한다. 그래서 개봉기에 대한 내용은 여기서 마치고, 다음 글에서는 직접 HDD를 장착하여 서비스를 정상화 하는 과정을 소개하려고 한다.


  최소한 Synology DiskStation DS213j를 구입하여 사용하려는 분들은 이번 글과 함께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HDD 장착 및 NAS 설정에 대한 부분을 꼭 참고하는 것이 좋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