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위에 나열된 수많은 오페라, 연극, 공연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들까? 평소 문화생활을 자주 즐기지 않는 분들도 '저런 공연이라면 한번 쯤 꼭 보고 싶었다'라는 생각을 갖지 않았을까? 그만큼 위에 나열된 수많은 공연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공연들의 대표격이다.

  그런데 이렇게 보여지는 수많은 공연들의 2배만큼 더 많은 공연들을 즐길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었다면 어떨까? 


  2004년 10월, '금난새와 함께 하는 오페라 비제'라는 제목으로 시작한 것이 바로 '한화메세나 콘서트'이며 위 사진에 나열된 수많은 작품들이 한화메세나콘서트로 진행된 공연들이다. 현재 한화메세나 콘서트는 88회까지 진행되었고, 이제 89회 공연을 남겨두고 있다. 그만큼 한화메세나콘서트는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는 하나의 문화로 성장했고, 유명한 수많은 공연을 만날 수 있는 소개의 장으로써 그리고 '메세나'라는 단어가 갖고 있는 것처럼 '소외되어 있는 아동기간에 공연 및 전시 관람이라는 문화활동을 후원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써 알려졌다.

  하지만, 아직 많은 분들이 '메세나' 자체에 익숙하지 않아 많지는 않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한화메세나 콘서트'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려고 한다.



한화메세나콘서트는 무엇인가요?

  '한화메세나콘서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면 역시 '메세나(MECENAT)'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을 해야 한다.

  메세나(Mecenat)란, 커다란 대가를 바라지 않고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개인이나 기업, 또는 이러한 활동

  사실, 우리는 '메세나'라는 단어에 익숙하지 않을 뿐이지 누군가를 도와준다고 하는 '사회공헌'이라는 표현에는 익숙하다. 이 두가지가 비슷한 의미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면 쉽게 메세나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메세나에는 '문화예술 활동'이라고 하는 방법이 다른 사회공헌활동과는 다르다. 쉽게 이야기하면 '문화 예술 활동을 통해서 하는 사회공헌활동'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우리가 '메세나'라는 단어에 익숙하지 않은 것은 메세나를 지원하는 개인이나 기업 또는 활동이 많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경제적인 지원을 하는 경우는 많지만, 메세나라고 하는 문화 예술에 대한 지원은 그렇게 쉽지 않으며 또 외부에 노출되어 알려지는 경우도 많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점을 생각할 때 한화그룹의 '한화메세나콘서트'는 충분히 칭찬을 받을만한 메세나이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2004년 10월 19일 1회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88회의 한화메세나콘서트가 진행되었고, 지금도 한화메세나콘서트는 진행되고 있다. 이런 꾸준한 문화예술 지원활동이 소외되어 있는 지역 아동센터 및 아동시설에 좋은 경험과 추억을 만들어주는 동시에 부족할 수 있는 문화활동을 지원하여 밝은 마음을 만들어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소외되어 있는 지역 아동센터 및 아동시설에 지원을 한다고 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역시 '경제적인 지원'이다.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기본적인 생활을 위한 지원이다. 우리가 일반적인 생활을 해나갈때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바로 '문화적인 활동'이다. 그런데 소외되어 있는 지역 아동센터 및 아동시설의 '문화활동'까지 신경쓰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다. 그런 점에서 한화메세나콘서트는 가볍게 생각하고 무시할 수 있는 이런 세밀하고 중요한 부분을 통해서 보다 나은 생활을 지원하는 '메세나'의 정신을 잘담고 있다고 생각한다.



한화메세나콘서트에 참여하면 무엇이 제공되나요?

  앞에서 '한화메세나콘서트'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제 한화메세나콘서트가 어떤 의미를 갖고 있고, 무엇인지를 어느정도 인식할 것이다. 이 때 궁금한 것이 있으니 바로 '참여방법'과 함께 '참여할 때 제공되는 무엇'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다시 '메세나'라는 부분이다. 한화메세나콘서트가 소외된 아동시설에 문화활동을 지원하는 것이므로, 한화메세나콘서트에 참여하면 '나'보다는 '남'을 위해 좋은 기회를 만들어 줄 수 있으며, '우리' 사회가 더욱 멋진 모습을 만들어 간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이런 부분을 기억하고 이제 '한화메세나 콘서트'의 참여방법을 살펴보자!

  한화메세나콘서트는 위 화면처럼 '한화메세나콘서트 홈페이지'에서 직접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이벤트나 행사관련 홈페이지와는 모습이 다르기 때문에 처음에는 이런 모습에 쉽게 적응을 하지 못할 것이다. 그래서 한화메세나콘서트 참여방법에 대한 소개를 하려는 것이다.

  우선,  '한화메세나콘서트' 홈페이지에서 참여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확인할 수 있다.


  위 화면에서 알 수 있는 '한화메세나콘서트 프로그램 진행 순서'를 확인하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모자이크'라는 부분이 다소 낯설게 생각될 수 있어 추가적인 소개를 해보면 다음과 같다.


  '한화메세나콘서트' 홈페이지의 첫 화면에서 만났던 모자이크가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처음에는 어렵게 생각될 수 있지만 조금만 자세히 살펴보면 재미있는 참여방법이다.

  위에 보이는 모자이크는 총 78조각(13x6)으로 되어 있다. 이 조각은 한화메세나콘서트를 지지하는 수많은 네티즌들에 의해서 완성되어 가는 것인데 이렇게 78조각의 모자이크를 '참여하기'로 채워나가면 아래와 같이 하나의 완성된 티켓의 모습이 된다.



  이렇게 하나의 티켓이 78번의 조각모음으로 완성되면 한명분의 티켓이 지원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완성된 티켓이 아래와 같이 한화메세나콘서트 기간 중에 목표티켓을 달성하면 'x2(2배)'로 제공되는 것이다.


  지난 88회 한화메세나콘서트인 '매직쇼 이은결'의 경우는 1월 30일부터 2월 26일까지 50장의 목표티켓을 아쉽게 이루지 못해서 완성된 티켓만큼만 아이들에게 지원되었다. 이렇게 진행되는 '참여방법'이 어려워서 많은 분들이 참여를 하지 않는 것일까?


  '한화메세나콘서트' 홈페이지의 첫 화면에서 '매니아 참여하기'와 '일반 참여하기'를 선택하여 클릭하면 참여가 이루어진다. '매니아 참여하기'는 로그인 과정이 필요하고, '일반 참여하기'는 로그인없이 진행이 가능하다는 차이이다.

  보다 많은 분들의 참여를 위해서 이번 글에서는 로그인이 필요없는 '일반 참여하기'를 소개해본다.


  '일반 참여하기'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위에 있는 모자이크조각을 선택해주세요'라는 메시지가 화면에 나타나고 티켓의 일부가 가려진 조각을 선택한다.


  자신이 원하는 조각을 선택하고 나면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는 입력란이 나타난다. 여기에 이름, 연락처, 이메일, 참여메세지와 '티켓추첨신청'여부를 선택입력한다. 참고로, '티켓추첨신청'은 한화메세나콘서트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티켓을 추첨으로 제공하는 것에 신청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즉, 한화메세나콘서트 진행기간이 마무리되면 참여하신 분 들 중 '티켓추첨신청'을 '예'로 표시한 분들을 추첨하여 관련 한화메세나콘서트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간단한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나면 위와 같이 '응모완료'에 대한 메시지가 나타난다. 참고로 한화메세나콘서트에 '일반 참여'로 진행하는 과정은 30초도 소요되지 않으며, 하루에 한번씩 참여가 가능하다. 이런 부분을 참고하셔서 보다 많은 한화메세나콘서트 참여를 통해서 소외되어 있는 아이들에게 문화참여의 기회도 제공해주시고, 참여한 분들 스스로도 좋은 공연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한화메세나콘서트를 추천하는 이유?

  이미 한화메세나콘서트 '참여하기'과정을 소개하면서 한화메세나콘서트를 추천하는 이유를 간단히 소개했다. 이런 부분을 보다 잘 알 수 있는 모습은 한화메세나콘서트 홈페이지의 '콘서트후기'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화메세나콘서트에 참여한 많은 분들의 모습을 사진과 간단한 현장스케치로 확인할 수 있다. 그만큼 참가기관의 아이들과 선생님 그리고 티켓 추첨 당첨자들이 행복한 문화공연을 경험할 수 있었다는 것이 무엇보다 한화메세나콘서트를 추천하고 보다 많은 참여를 추천하는 이유이다.





  한화메세나콘서트는 '문화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메세나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 점에서 국내 기업들의 '메세나' 활동의 모범답안이라는 이야기까지 하고 싶다. 또, 일반 네티즌들이 이런 '메세나'를 지원하고 참여하는데 (회원가입 및 로그인 없이) 30초도 걸리지 않는다는 것 역시 부담없이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루에 한번씩은 힘들더라도 일주일에 한번 또는 한달에 한번씩은 소외된 아이들을 위한 문화 참여기회 제공을 위해서 '한화메세나콘서트'에 참여해보면 어떨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