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를 어렵게 생각하는 분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관련 용어에 대한 내용을 몰라서일 것이다. 이렇게 관련 분야의 전문 용어를 모르면 세상의 어떤 일이든 이해하기 어렵고 힘들 수 밖에 없다. 특히, 컴퓨터는 영어로 된 전문 용어들이 더욱 어렵게 느껴지게 된다.


  하지만 초등학생부터 할아버지, 할머니까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는 조금만 가깝게 다가서면 어렵게 느껴진 전문 용어도 실생활에서 쉽게 활용되고 있는 모습을 통해서 재미있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하려는 '인터넷 서비스 Mashup Camp 2013' 역시 무슨 의미인지 알 수 없는 단어(전문 용어)들로 어렵게 느껴지지만... 조금만 자세히 살펴보면 굉장히 쉽고 간단하며, 재미있는 도전이 될 수 있다.




  우선, '인터넷 서비스 Mashup Camp 2013'이 무엇인지부터 살펴보자!





  인터넷 서비스 Mashup Camp 2013은 인터넷 회사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오픈 API를 활용하여, 전혀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서비스를 구현해 내고자 하는 학생 및 일반 개발자들의 경연 마당이다. 총 상금 3천만원과 푸짐한 부상 및 서비스 지원 혜택이 제공되는 '인터넷 서비스 Mashup Camp 2013'은 웹앱 및 웹서비스로 세상을 바구꼬자 하는 많은 개발자 및 컴퓨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도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인터넷 서비스 Mashup Camp 2013에 대한 행사 소개를 보면서 몇가지 중요한 포인트가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먼저 알아봐야 하는 것은 바로....




  행사 소개의 내용 중 '오픈 API를 활용하여'라는 표현이 나온다. 여기에서 언급되는 API는 무엇일까? API는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의 줄임말로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라고 한다. 즉,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함수의 집합이다. 


  조금 더 쉽게 API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인터넷 쇼핑몰'을 구축하려고 하는데,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인 '묻고 답하기' 메뉴를 인터넷 쇼핑몰안에 구축하려고 한다. 이때 '묻고 답하기' 메뉴는 일반적인 게시판 형태를 유지하게 되는데, 이렇게 자주 사용하는 게시판 하나도 100% 코딩(프로그램)으로 생성한다는 것은 노력과 시간 그리고 어려움으로 느껴질 수 있다.


  이럴 때, 다양한 인터넷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오픈 API'를 이용하면 보다 예쁘고 깔끔한 모습의 게시판을 쉽고 간단하게 구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인터넷 사이트의 '게시판'을 예로 들었지만, 실제 오픈 API는 게시판은 물론이고 그 외에도 다양한 형태로 제공된다. 그만큼 다양한 개발자들이 갖고 있는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를 보다 쉽고 빠르고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는 오픈 API로 제공하는 것이다.





  인터넷 서비스 Mashup Camp 2013을 주관하는 Daum(다음)의 오픈 API사이트는 'Daum DNA 개발자네트워크'라고 이름붙여서 서비스 중이다.



  

  마이피플, 다음 검색, 소셜픽, 쇼핑, 콘텐츠, 지도, 카페, 캘린더, 블로그, 티스토리 등 다양한 Daum의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API를 제공하여 관련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인터넷 서비스 Mashup Camp 2013은 오는 8월 21일까지 오픈 API를 활용한 HTML5 기반의 웹 서비스 및 웹앱 개발에 관심있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사전심사(8월 22일 ~ 8월 25일)와 예선(8월 30일 ~ 8월 31일, 더케이서울호텔)을 진행 후, 인큐베이션(9월 1일~10월25일, 기술 멘토링과 개발 장비 지원)을 통해서 10월 26일 코엑스에서 본선무대가 펼쳐진다.


  지금부터 약 2달이 조금 넘는 기간 동안 자신이 갖고 있는 멋진 아이디어를 다양한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웹 서비스 또는 웹앱으로 개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마련될 것이다.



  가장 관심이 많은 '인터넷 서비스 Mashup Camp 2013'의 시상 및 입상 혜택 내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주최하는 만큼 대상은 미래부장관에게 상금(시상금) 1000만원을 시상받게 된다. 그 뿐만 아니라 Daum 밍 NEOPLY(네오위즈) 입사시 가산점 및 서류전형 면제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에게 '인터넷 서비스 Mashup Camp 2013'은 또 하나의 멋진 기회로 기억될 수 있다. 


인터넷 서비스 Mashup Camp 2013 참가신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