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5년 11월 11일부터 윈도우 10의 첫 서비스팩 격인 'TH2'의 배포가 시작되었다. 배포 시작한지 한달이 지난 시점인 만큼 현재는 기다림 없이 원하는 시간에서 신속하게 윈도우 10 TH2 설치가 가능하다. 물론 이미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미 윈도우10 TH2의 호환성에 만족을 느끼고 있을 것이다.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컴퓨터 OS는 역시 '윈도우(Windows)'일 것이다. 그만큼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에는 대부분 MS Windows가 설치되어 있고, 윈도우가 있어야 컴퓨터라고 생각할 정도로 가장 익숙한 컴퓨터 OS가 'MS 윈도우(MS Windows)'이다. 윈도우의 가장 최신 버전은 '윈도우10'이다.


윈도우10은 지금까지의 윈도우와 달리 '무료 배포'를 실시했고, 이런 이유 때문에 여러번 인터넷에서 이슈가 되었다. 무료 배포인 만큼 이미 많은 사용자분들의 컴퓨터에는 윈도우10이 설치 되어 있을 것이다. 이번 글은 혹시 '호환성'의 문제로 윈도우10 무료 배포 이벤트를 잠시 대기 상태로 해 놓은 분들을 위해서 '직장인 윈도우10 활용'이라는 이야기로 '연말정산도 완벽하게 처리해주는 윈도우10'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2015년 7월 윈도우 10이 출시되었다. 패키지(CD, DVD 등)로 판매되던 방식과 달리 윈도우10은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온라인을 이용한 무료 배포 방식을 처음 적용하며 빠르게 배포되었다. 윈도우 8.1 사용자는 물론이고 윈도우 7 사용자도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였다. 이런 온라인 무료 배포 방식은 일반 사용자도 누구나 쉽게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었고, 덕분에 많은 윈도우 사용자들이 윈도우10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윈도우10 출시 및 배포 과정에서 예상된 이슈가 있었으니 바로 '기존 서비스들과의 호환성'이다. MS(마이크로소프트)는 물론이고 관련 서비스를 지원하는 기업에서는 발 빠른 대처를 보이며 서비스 안정화에 힘 쓰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예상보다 빠르게 서비스 호환성은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기 시작했다. 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혹시나?'하는 걱정은 누구나 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 윈도우10 호환성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더 자세히 다뤄보려고 한다.





윈도우 10이 설치되어 있는 서피스 프로3의 모습이다. 태블릿처럼 휴대성이 강조된 모델이지만 어떤 노트북에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높은 사용성도 보여주는 제품으로 대표적인 윈도우 태블릿PC 제품이다.




윈도우 뿐만 아니라 모든 운영체제(OS)가 마찬가지지만... OS를 최신 상태로 유지시켜 놓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최신 OS 버전에 대해서 기존 서비스나 프로그램이 정상적인 작업을 실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지만, 그것보다 외부 침입을 비롯한 문제가 더욱 중요한 부분인 만큼 최신 버전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서피스 프로3를 비롯한 윈도우 탑재 컴퓨터(노트북, 태블릿PC)에서 자신의 OS 버전을 확인하고 싶다면... '윈도우키 + R'을 누른 후 'Winver(윈도우 버전 확인 명령어)'를 실행한다. 서피스 프로3의 Winver 실행 결과는...


Microsoft Windows

버전 10.0 (빌드 10240)


앞에서 이야기한 윈도우10(윈도10) TH2(Threshold 2) 빌드는 10586으로 10240(TH1)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라면 필히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을 권장한다.




실제로 윈도우10의 '설정' 화면에서 '윈도우 업데이트'를 확인하니 위에 보이는 것처럼 'Windows 10 Pro. 버전 1511, 10586로 업그레이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 업데이트가 바로 'TH2'라고 불리는 윈도우10 서비스팩 개념의 업데이트이다.


윈도우10 TH2 업데이트는 기기의 성능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짧게는 30분 내외부터 길게는 1시간까지 소요될 수 있으니 전원 공급을 해 준 상태에서 진행해야 한다. 참고로 윈도우10 TH2(버전 1511, 빌드 10586)은 단순히 OS의 최신 버전이라는 의미 뿐만 아니라 부팅속도 개선, 사용성 개선, 메뉴 색상 및 기능 변경 등 다양한 부분에서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는 물론이고 최신 버전인 TH2 업데이트까지 진행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인 윈도우10의 최신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다.




서피스 프로3의 윈도우10 TH2(10586)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동안 윈도우 키 사진을 촬영했다.


키보드에 있는 '윈도우키'는 해당 컴퓨터(키보드)가 윈도우를 탑재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하나의 표시와 같다. 물론 윈도우키를 이용한 다양한 단축키(명령)를 사용하기 때문에 윈도우 사용자라면 누구나 윈도우키가 있는 키보드를 사용할 것이다.


윈도우10을 비롯한 MS Windows는 우리나라 컴퓨터 환경에 있어서 절대적인 위치를 갖고 있다. 이후 이야기할 '연말정산'과 같은 공공기관(관공서) 서비스는 물론이고 인터넷 뱅킹, 일반 기업들의 홈페이지 그리고 윈도우에서 실행되도록 제공되는 다양한 유틸리티(프리웨어, 쉐어웨어 등)는 윈도우가 아닌 다른 OS 사용에 있어서 굉장히 어렵고 불편하며 심지어는 실행 자체도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에서 다른 OS 보다 윈도우에 의지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고, 이번 글에서 소개하려는 '윈도우10'은 MS Windows의 가장 최신 버전임에도 불구하고 앞에서 언급한 대부분의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커버하고 있으니 일반 사용자에게 '윈도우10'는 다시 한번 '내 컴퓨터를 위한 운영체제'라는 이미지를 갖게 될 수 밖에 없다.





1시간 정도 지났을까... 윈도우10 최신 버전인 1511(OS 빌드 10586.29)로 서피스 프로3의 업데이트를 완료했다. 앞에서 이야기한 부팅 속도 및 실행 속도 개선, 메뉴 변경 등은 모두 완벽하게 적용되었고, 업데이트 이후 등장하는 안내문구에서는 업데이트로 인한 어떤 문제도 발생하지 않았음을 사용자에게 안내해 주었다.



그러면 지금부터 '연말정산'을 윈도우10 TH2에서 테스트해 보았다. 오는 1월이 되면 우리나라 직장인들은 모두 '연말정산'을 준비할 것이다. 물론 연말정산만 놓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집이나 회사에서 다른 일로 시간을 뺏기다 보면 실제로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시간은 그렇게 여유롭지 않다. 그런 바쁜 일정에 혹시라도 최근에 업데이트한 '윈도우10 TH2'가 문제를 일으킨다면 더욱 답답할 수 밖에 없다.


이런 걱정으로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고 있거나, 윈도우10 TH2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 분들을 위해서 필자가 직접 최신 윈도우 버전인 '윈도우10 TH2(MS Windows 10 Threshold2)'에서 연말정산관련 테스트를 해봤다.


결과부터 이야기하면...


윈도우10 TH2는 

연말정산을 위한 홈텍스(HomeTax) 접속은 물론이고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도 완벽한 호환성을 보여주었다!





최근 국세청 홈텍스 서비스가 홈텍스, 이세로, 현금영수증 시스템 등 8개 사이트를 통합하며 '새로운 홈텍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처음 방문시 통합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회원가입이 필요한데... 과거와 달리 이런 신규 통합 서비스를 위한 회원 가입은 미리 준비해 놓는 것이 연말정산을 조금 더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


연말정산 서비스를 위해서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에 접속한 모습이다. 메뉴나 그림(이미지) 모두 정상적으로 나타나며 화면 상 깨짐이 발생하거나 보이지 않는 부분이 없이 완벽한 페이지 모습을 보여주었다.




홈텍스는 물론이고 국내 공공기관(관공서) 서비스가 오직 윈도우(MS Windows)에서만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지원하는 이유는 계정 생성 및 로그인 과정에서 위와 같이 다양한 관리 프로그램이 설치되는데, 이때 추가되는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OS가 윈도우 밖에 없는 것이다. 





혹시 '윈도우10'이 최신 운영체제(OS)라서 위와 같이 다양한 관리 프로그램 설치 과정에서 '오류(에러)'를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되는 것이 보통인데... 윈도우10 TH2는 다양한 관리 프로그램 설치 과정에서 작은 오류(에러) 하나 없이 정상적으로 설치 및 실행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다소 복잡한 과정으로 설치 되는데... 윈도우10 TH2는 이런 과정에서 오류 없이 정상적인 실행을 보여주었다.




홈텍스(국세청 홈텍스) 계정 생성 및 로그인 그리고 '세액공제 내역 조회(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까지 모두 완벽하게 지원하며 지난 2015년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참고로 최종 연말정산 데이터는 2016년 1월 경에 조회 가능하다)






연말정산과 함께 직장인들이 자주 방문/사용하는 관공서 서비스 중 하나가 '대한민국 정부민원포털, 민원24'이다. 주민등록표등본(초본) 온라인 발급은 물론이고 전입신고, 병적증명서 등 다양한 민원 서류를 인터넷 발급(온라인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연말정산만큼 중요한 서비스이다. 



비회원 계정으로 주민등록표등본을 출력해 보았다. 정상적으로 작업이 진행되었다. 윈도우10 TH2에서는 연말 정산 뿐만 아니라 다양한 민원 서류 출력도 완벽하게 지원하고 있다.




공공기관(관공서) 서비스 뿐만 아니라 인터넷 뱅킹 역시 높은 호환성을 보여주며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이 바로 '윈도우10 TH2'이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이어서 컴퓨터(PC) 시장도 OS가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그런 분위기에서도 국내 컴퓨터 환경에서는 '윈도우'는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한 OS임이 분명하다. 특히, 이번에 윈도우 최신 버전인 'MS Windows 10(윈도우10)'이 무료 배포 되면서 더욱 많은 사용자들이 윈도우의 최신 버전인 '윈도우10'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Windows 10 무료 업그레이드(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윈도우 7 또는 윈도우 8.1 사용자라면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하는데 '무료'라는 것이다. 이미 알려진 것처럼 한시적인 무료 업그레이드 지원인 만큼 최대한 빠른 시점에 미리 '윈도우10 업그레이드'를 챙기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앞에서 이야기한 호환성 관련 테스트 역시 무료 업그레이드를 서두르기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이런 호환성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으니 윈도우10 업그레이드를 추천하는 것이다.


무료 배포에도 윈도우 10 사용을 고민하게 만드는 이유는 '호환성'이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7이나 윈도우 8.1에서 느끼는 사용성을 윈도우10에서도 그대로 느낄 수 있는지 사용자는 걱정스러울 수 있다. 하지만 윈도우10은 윈도우7과 윈도우8.1의 사용성은 물론이고 그 이상을 제공하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특히, 가장 호환성에 걱정되는 부분인 공공기관(관공서) 서비스는 물론이고 인터넷 뱅킹에서도 탁월한 호환성을 보여주기 때문에 가정에서 사용하는 윈도우 기기라면 윈도우10 TH2로 업그레이드를 망설일 필요가 없는 것이다. 



참고] 

Windows 10 무료 업그레이드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 http://aka.ms/getwindows10_kr



Windows 10 호환성 확인 : http://www.Win10OK.com

고객지원센터 : 1577-9700


* 이 글은 Microsoft로부터 원고료를 지원받아 주관적 경험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