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5년 7월 29일, 기존 윈도우 7과 윈도우 8 사용자 중 무료 업그레이드 신청자에게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제공!


꽤 오래 전부터 인터넷을 통해서 공유되었던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관련 내용이다.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를 통해서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를 신청했을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아직까지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를 신청하지 않은 분들에게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신청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및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신청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이번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는 윈도우 사용자라면 쉽게 알 수 있듯이 MS(마이크로소프트)에서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무료 업그레이드' 이벤트(?)이다. 지난 글('MS 윈도우 보다 더 막강한 MS 오피스')에서 필자는 전체 PC 시장의 OS 점유율에서 MS Windows 점유율은 90% 이상(91.07%)이라고 소개한 적이 있다. 어떤 분야든 90% 이상의 점유율을 갖고 있다면 해당 시장에서 그것이 갖는 파워는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OS 시장의 절대 파워를 갖고 있는 MS Windows가 굳이 지금까지 보여주었던 정책과 다른 '무료 업그레이드'를 보여줄 필요가 있었을까?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빠른 성장으로 인해서 사용자들은 컴퓨터와 스마트폰/태블릿을 비슷한 선상에 놓고 생각한다. 물론 관련 제품들이 포지션하는 시장(분야)은 전혀 다를 수 있지만, 컴퓨터와 스마트폰/태블릿이 비슷한 작업을 처리한다는 점에서 서로의 시장을 놓고 경쟁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런 분위기에서 기기를 구입하면 무료로 제공하는 안드로이드(Android)와 iOS에 적응된 사용자들은 OS 구입에 대한 비용이 왠지 아깝게 생각될 수 밖에 없다. 단순히 비용 문제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와 iOS가 탑재된 스마트 디바이스들이 인기를 얻으면서 PC(컴퓨터) 시장까지 영향을 미치기 되는데 그것이 바로 크롬북과 맥북과 같이 안드로이드, iOS와 호환이 가능한 OS 들이 무료로 제공되는 것이다. 물론 앞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현재 OS 마켓에서 'MS Windows'가 차지하는 점유율은 '절대적'이다. 앞으로 2~3년은 문제 없는 수준이다.


하지만 MS(마이크로소프트) 입장에서는 '시작(Start)'버튼이 없던 윈도우 8의 부진으로 인해서 혹시 모를 위험을 느꼈을지도 모른다. 





이런 저런 분위기 속에서 MS Windows 10은 MS에게도 고객(사용자)에게도 뭔가의 필요성에 의해서 '무료 업그레이드'를 생각한게 아닐까 생각한다. OS는 무료로 제공해줘야 한다고 생각하던 고객들에게는 MS 윈도우를 계속 사용해야 할 이유가 생긴 것이며, MS 입장에서는 MS Windows 10을 통해서 파편화된 OS 버전을 하나로 통일하기 좋으며, 그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모바일 서비스 등)를 통합하는데 보다 쉬운 과정을 통해서 MS 서비스들간의 시너지를 보다 파워풀하게 만들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면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신청 방법을 간단히 살펴보자!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이미 많은 분들이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를 신청(예약)했을 텐데...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버전이 '윈도우7'과 '윈도우8'이라면 작업표시줄 우측 하단의 '윈도우 로고' 아이콘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다. 만약 해당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면 현재 윈도우 업데이트가 '최신' 상태가 아니므로 윈도우 업데이트를 최신 상태로 유지해주면 된다.

.


참고로 필자의 경우는 불필요한 윈도우 업데이트를 막기 위해서 '윈도우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처리해 놓았는데, 이번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윈도우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경우라면 해당 업데이트 설치 후에도 곧바로 윈도우 로고가 보이지 않을 수 있다. 이런 경우는 1~2일 정도 지나면 특별한 설정 없이 나타나므로 윈도우 업데이트 최신 상태를 맞춰 놓았다면 기다려보자.




윈도우8(윈도우 8.1)버전에서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를 예약하기 위해서 해당 신청페이지를 실행한 모습이다. 업그레이드 신청 화면은 별도의 웹페이지를 통해서 접속이 불가능하며 오로지 위에서 이야기한 '윈도우 10 로고'를 통해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윈도우 10(Windows 10) 무료 업그레이드라고 해서 복잡하거나 번거럽다고 오해할 수 있는데, 굉장히 쉽고 심플한 신청 과정으로 예약이 완료된다. 위에 보이는 화면에서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버튼을 누르고 몇번의 마우스 클릭만 진행하면 OK! 윈도우 10을 무료로 받게 되는 것이다.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버튼을 누르기 전에 확인해야 하는 사항이 있다.



컴퓨터에서 OS가 차지하는 중요도는 굉장히 높다. 쉽게 말해서 OS가 바뀌면 같은 컴퓨터라도 전혀 다른 사용성을 보여줄 수 있다. 잘 구동되던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거나 실행 중 멈출 수도 있으며, 반대로 구동 자체가 되지 않던 프로그램 구동될 수도 있다. 즉, 컴퓨터에 새로운 기능을 Windows 10이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회사와 같이 컴퓨터로 업무(작업)을 하는 상황이라면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는 잠시 미뤄두는 것이 좋을 수 있다.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은 윈도우 10 발표일은 7월 29일이다. MS의 가장 최신 윈도우를 발표(출시) 당일 업그레이드 가능한 것이다. 새로운 서비스를 발표 즉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매력적이지만, 내가 꼭 사용해야 하는 프로그램들이 최신 윈도우에서 정상적으로 구동되지는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는 불편한 결과를 만들 수도 있다.


사실, 국내 컴퓨터 환경에서는 최신 OS를 발표 당일 업그레이드한다는 것은 초보 컴퓨터 사용자들에게는 불편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훨씬 높다. (잘 돌아가던 프로그램이 멈출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무료 업그레이드에 대한 설명 화면 중 위 화면을 보면...


2 설치

Windows 10이 장치에 다운로드된 후 7월 29일 이후에 알림을 받습니다.

바로 설치하거나 적합한 시기를 선택하세요.


현재 '무료 업그레이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는 알 수 없지만, '무료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 현재 시점에 모험아닌 모험으로 '무료 업그레이드'를 신청하는 것이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는 것은 제품 출시 당일인 7월 29일 예약 안내 및 설치 파일 다운로드/설치 과정에서 분명히 설치 시점을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니 현재 시점에서는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을 신청해 놓고, 출시 당시 '곧바로 설치'가 아닌 어느 정도 기능 호환성에 대한 평가가 완료되는 시점에서 '무료 업그레이드 설치'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다.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버튼을 누르면 '축하합니다. 업그레이드 예약되었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위 화면이 나타날 것이다. 전자메일을 입력하면 해당 작업에 대한 확인 메일을 수신할 수 있다. 꼭 필요한 사항이 아니므로 확인 메일을 받고 싶지 않은 분들은 좌측 하단에 있는 '전자 메일 확인 건너뛰기'를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진행하면 된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위 화면에서도 '발로 설치하거나 자신에게 편한 설치 시간을 선택하세요'라는 문구가 있는 것으로 보아 Windows 10 출시일에 사용자가 수동으로 설치 과정을 설정할 수 있을 듯 하다.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신청)은 위와 같이 클릭 2번이면 완료된다. 사실 윈도우 업데이트를 평소 하지 않았던 필자는 해당 서비스 접속이 가능한 상태를 만들기 위한 윈도우 업데이트가 어려웠지,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과정은 정말 쉽고 간단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국내 PC 환경에는 최신 OS가 '독'이 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회사나 가정에서 사용하는 컴퓨터 중 단순히 웹서핑이나 MS 오피스 사용과 같은 작업 외에 특별한 무엇인가를 하는 경우라면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를 예약했다고 해서 출시 당일 업그레이드 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문제 발생시 복원까지 생각할 수 있는 '여유있는 시간'을 설정하여 뮌오두 10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것이 후회없는 선택이 될 수 있으며,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를 앞두고 걱정하는 분들에게 필자가 이렇게 글을 작성한 이유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