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금까지 필자에게 카카오톡(KAKAO TALK)은 '모바일 메신저'로 기억되었다. 하지만 지금부터는 '검색엔진'의 역할을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이유는 최근 추가된 '샵검색(#검색)' 기능 때문이다. 처음 카카오톡에 추가된 '샵검색' 기능을 살펴보면서 도대체 이런게 왜 필요할까 라는 생각을 갖게 된 것이 사실이다.

 

왜냐면 '검색'이 필요한 상황에서 스마트폰에 설치된 카카오톡을 실행하여 검색할 것도 아니고, 카카오톡을 실행하여 채팅을 나누던 중에도 멀티테스킹을 통해서 브라우져 앱을 실행하여 검색 후 '공유' 기능을 사용해왔기 때문에 이미 익숙한 상태에서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굳이 다시 익숙해지는 과정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주변 지인들과의 '샵검색(# 검색)'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쉽게 변했고, 이번 글에서 카카오톡의 '샵 검색'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카카오톡의 샵 검색(# 검색)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카오톡 5.0 이상의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그 외에는 특별한 준비 사항은 없다.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진행한다면 이 내용도 이미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처리되었을 것이다.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해서 어렵거나 힘들거라는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 카카오톡 샵 검색은 굉장히 쉽고 간단하다. 평소 카카오톡을 사용하던 것처럼 '1:1 채팅창'에서 '전송'버튼 앞에 있는 '#(샵)'을 누르면 샵 검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샵 검색의 올바른 사용 예를 확인하기 위해서 카카오톡에서 예를 든 '서울날씨'을 테스트해보자.

 

# 버튼을 누르고 '서울날씨'을 입력 후 검색(돋보기 아이콘으로 변경됨)하면 카드 형태로 검색 결과가 화면에 나타난다. 물론 '서울날씨'와 같이 이미 카드 형태로 보여주기 위해서 만들어진 검색결과가 있다면 보다 깔끔한 형태로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

 

그렇다면 만약 # 검색을 위한 카드 형태의 검색 결과가 준비되어 있지 않은 키워드를 검색했다면 어떨까?

 

 

 

최근 필자가 작성한 글 가운데 하나를 '검색'해 보았다. #(샵)을 누르고 '자동차 휀다'라는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앞에서 소개한 '서울날씨'와 다른 형태로 스크롤 가능한 웹 사이트 검색 결과가 나타난다. 카드 형태는 아니지만 공유가 가능한 상태이므로 카카오톡 채팅창을 통해서 검색한 웹사이트, 동영상 등을 쉽게 공유할 수 있다.

 

현재 카카오톡 샵검색의 단점 중 하나는 검색 결과 중 상위 3개만 무조건 공유 된다는 것이다. 다행히 필자의 글이 상위에 랭크되어 '#자동차 휀다'로 검색된 결과를 공유하면 필자의 글이 공유되지만, 만약 원하는 글이 상위에 랭크되지 않는다면 검색어(#검색어)를 변경하면서 상위 3개에 랭크될 수 있도록 해서 공유해야 한다.

 

 

 

 

카카오톡의 '샵검색(#검색)'은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카카오톡 채팅 중간에 검색이 필요한 경우 '#'버튼을 누르고 곧바로 검색 및 공유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거기에 추가로 #검색을 통해서 다음카카오에서 새롭게 서비스하는 플레인과 브런치에 올라온 정보를 보다 손쉽게 찾아 공유 가능하다는 것도 다음카카오의 새로운 서비스와 카카오톡의 연동에 새로운 시너지를 불러일으키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최근 앱 실행'과 같이 멀티테스킹을 통해서 브라우져 앱으로 이동하여 원하는 검색 결과를 찾아서 공유하는 것에 익숙한 분들이라면 굳이 새로운 #검색에 엄청난 칭찬을 쏟아내기는 아직 어렵다. 물론 동일한 서비스를 '카카오톡'이라고 하는 하나의 앱에서 모두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은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하지 않거나 복잡한 앱간 이동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신세계'를 보여주는 기능이 될 수 있다.

 

카카오톡 샵검색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일반 웹사이트 검색시 상위 랭크된 검색 결과만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검색된 결과 중 사용자가 선택한 글(미선택시에는 상위 랭크된 글)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의 선택 기능을 추가했으면 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