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휴대폰(일명, 핸드폰)은 이제 '누구나'라는 넓은 범위의 사용자를 갖고 있는 필수품이다. 맞벌이 부부들이 많아지면서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까지도 너나 할것없이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고, 휴대폰을 안 들고 있으면 왠지 모를 '찝찝함'까지 느껴지는게 바로 요즘 우리들의 모습이다.

  이렇게 많이 사용하는 휴대폰에는 '단점'이 없을까?! 사실 별거 아니지만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바라는 점을 몇가지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가장 '별거 아닌게' 가장 중요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접근하면 필자의 이야기에 동감하지 않을까.


 드폰아~ 이것 좀 해줘,   휴대폰줄 고리 좀 크게 해줄래!  
  가까운 지인에게 가장 쉽게 선물할 수 있는 것중 하나가 '휴대폰 악세사리'이다. 예쁜 인형부터 값비싼 금까지 다양하고 천차만별한 것이 바로 이것이다. 보통 1~2천원대의 가격으로 쉽게 구입 할 수 있기 때문에 세탁하거나 고쳐쓰기 보다는 때(시기)와 기분(컨디션)에 따라서 길거리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구입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친구들끼리 '우리는 친해~'라는 의미로도 한개, 남친여친끼리 '우리는 커플~'이라며 한개, '난 최첨단이야'라며 USB메모리까지 한개... 이렇게 하나하나 추가하면서 적게는 2~3개, 많게는 4~5개 이상씩 휴대폰에 걸어서 사용하고 있다.

  휴대폰 업체에서도 젠더와 안테나를 휴대폰줄의 형태로 제공하다 보니 잘 보이지도 않는 구멍에 짜증을 느낀게 한두번이 아니다. 꼭 속에 있어야 이쁜게 아닌데...왜 다들 휴대폰의 안쪽으로 구멍을 내서 힘들게 하는지 모르겠다. 살짝 튀어나오게 해도 디자인으로 절대 문제가 되는게 아닌데 왜그런지 궁금하다. 휴대폰 개발자분들은 휴대폰 악세사리를 아예 안하고 다시는건가?!

 드폰아~ 이것 좀 해줘,   젠더 좀 없애고 하나로 가자!  
  분명히 '통합24핀'이 등장하면서 휴대폰의 모든 충전이 하나의 충전기로 가능할 것이라며 '공짜'로 지급되었던 휴대폰 충전기를 1~2만원이라는 거액을 지불하면서 구입한게 사실이다. 당시 무료 사은품(제품에 포함)이였던 충전기를 유료로 구입한다고 해서, 휴대폰 요금은 인하되지 않았다.

  그러나 지금은 '통합24핀'으로 충전이 되는 휴대폰을 찾는 것은 '하늘의 별따기'처럼 어렵다. 특히 최신 제품들은 전부 회사별로 다르고, 삼성의 경우는 회사내부에서도 기종마다 다른 경우도 많다. 실제 필자의 가족 4명 모두 휴대폰을 사용하는데 충전 젠더가 3개나 필요하다. 


  통합24핀이 최신 휴대폰에 맞지 않아서 '작아져야 한다'는 의미로 젠더가 필요하다면...다른 통합이라도 만들었으면 한다. 일일이 젠더를 갖고 다니며 충전을 하는 것은 그렇다 치더라도...휴대폰을 구입해서 폐기처분 할때까지 약 1~2년 동안 젠더만 몇번씩 구입하는 분들도 많다는 점을 생각하면 '돈낭비, 머리카락낭비(스트레스 받으면 머리카락이 빠지죵~)'이다.

 
 드폰아~ 이것 좀 해줘,   오래 살아주면 안되겠니?!  
  요즘 '공짜폰'이 이곳저곳에서 들려오고 보인다고 하지만 아직 휴대폰은 고가제품이다. 특히, 최신 휴대폰의 경우는 아직도 60~70정도의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고, 최고 사양을 갖고있다는 '스마트폰'들은 거의 '1백만원'에 육박하는 몸값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데 아무리 비싼 휴대폰이라도 '단 3개월'이면 그저 그렇게 변화할 정도로 국내 휴대폰의 변화는 빠르다. 이런 변화에 굴하지 않고, 한번 구입한 휴대폰을 2~3년이 넘게 계속 사용하려고 하면 한가지 슬럼프에 빠지게 된다. 바로 '고장'이다. 이상하게 2년만 사용하면 휴대폰은 버튼이 고장나거나, LCD(화면)이 나가고... 메인보드에 문제가 생긴다. 요즘은 이동통신사에서 약정기간을 2년으로 할 정도로 꼭 사용해야 하는 기간인데 이 기간이 끝나면 바로 또 '약정'을 하게끔 휴대폰들은 2년을 넘기기 어렵다.

  휴대폰을 구입하자마자 아껴쓴다며 사용한 케이스와 보호필름까지 이용해서 깨끗한 외관의 휴대폰도 실제 3년 이상 사용하기는 어려운게 사실이니... 오래오래 사용할 수 있는 휴대폰이 최고의 휴대폰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참고] 휴대폰 장수비결

장수 비결 1.
휴대폰은 다른 금속류와 오래 같이 두면 안된다.
  요즘처럼 휴대폰 겉모습의 실증으로 잦은 교체를 하는 경우라면 휴대폰을 가지고 다닐 때 금속류와 같이 넣고 다니는 건 수명을 줄이는 지름길이다. 흠집이 많이 나기 때문에 구입한지 한달만에 '버리고 싶은 충동'에 빠지기 쉽다. 특히 남성들은 주머니에 온갖 물건과 같이 넣어놓고 다니면...일주일만 되어도 중고도 안 사갈 정도 변화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장수 비결 2. 배터리 탈착시 반드시 전원을 끄자.
  배터리는 항상 전원을 끄고 제거해야 한다. 이건 기본이다. 하지만 기본이 가장 어렵다고...급할때는 전원이 켜진 상태로 배터리를 뺀다. 컴퓨터로 생각하면 켜진 상태에서 전기 플로그를 제거하는 것이다. 컴퓨터는 다음에 '복구화면'으로 자동복원이 되기라도 하지만... 휴대폰은 그냥 '굿바이'할 뿐이다.

장수 비결 3. 화장실에 갈때는 휴대폰을 놓고 가자.
  언제나 들고 다닌다고 해도 화장실 만큼은 '주의 또 주의'하자. 휴대폰이 물에 빠지는 가장 큰 위험이 길거비 보다 화장실이 많다. 필자도 한번 경험을 했지만...아찔 그 자체이다. 아무리 응급처지를 해도 물에 빠진 휴대폰을 보고난 느낌은 '찜찜' 그 자체이다.

장수 비결 4. 통화 할 땐 안테나를 만지지 말자.
  통화 중에 안테나를 만지게 되면 통화 품질이 떨어짐은 물론 필요 이상의 출력을 송신하게 되기 때문에 휴대폰에 좋지 않다.

장수 비결 5. 휴대폰과 절대 같이 두지 말자.
  휴대폰을 난로, 전자레인지나 가열 조리기구, 고압용기 등과 가까이 하지 말아야 한다. 배터리액 누수, 발열, 발화 되거나 고장의 원인이 된다


  필자는 휴대폰 개발자는 아니다. 그저 휴대폰을 약 10년간 사용한 사용자일 뿐이다.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이는 이런 것들이 개발자분들에게는 대단히 어려운 것일 수 있지만...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이것만큼만 잘 되어도 훨씬 편안할 텐데 하고 생각했던 것을 한번 나열해 보았다. 여러분들도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이것만큼은 고쳤으면 하는데...'하는 생각이 있지 않을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