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툴바



  인터넷 세상에서는 'IE(인터넷 익스플로어, Internet Explorer)'에 대해서 좋지 않은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IE에 대한 좋지 않은 이야기 중 대부분이 '느리다' 혹은 '나도 모르는 사이에 무엇인가가 설치되었다'라는 것이다. 하지만 그래도 일반적인 사용자들의 대부분이 IE를 사용하고 있다.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윈도우즈(Windows)' 때문이다. 가장 유명하고,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OS(운영체제)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즈(MS Windows)'에는 다양한 기본 기능이 탑재되어 있고, 그 중에서 IE는 윈도우와 완벽하게 함께(?) 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즉, MS 윈도우즈를 사용하면서 IE를 사용하는 것은 가장 쉽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며, 별도의 인터넷 브라우져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한 방법인 셈이다.

 
 

 사실, IE뿐만 아니라 다른 인터넷 브라우져(Internet Browser) 역시 사용을 하면서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이 추가되거나, 속도가 저하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다른 브라우져는 이미 '설치'과정을 한번 경험했기 때문에 쉽게 프로그램을 제거하고 재설치가 가능하다. 하지만 IE의 경우는 윈도우를 사용하기 시작할 때부터 있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면 '포멧(운영제체 재설치)'만 떠올리는 경우가 있다.


  이번 글에서 굉장히 쉽고 간단한 방법을 통해 'IE(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깔끔하게 새것처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자!


 

 

  가정에서 사용하는 컴퓨터라고 하면 다양한 브라우져를 원할 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회사라고 하면 상황이 다르다. 회사에서는 IE를 주로 사용하게 한다. 그 이유 역시 다양하겠지만, IE가 가장 통제하기 쉬운 것도 이유이다. 별도의 브라우져를 사용하게 되면 그만큼 통제의 범위가 늘어나니까... 이 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IE를 주로 사용하게 만든다.

 

[관련 글 : 보다 안전하게 인터넷을 하자!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Inprivate]


 

 

 

  처음에는 빠릿빠릿했던 IE가 느려지는 이유는 사용자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대부분은 여러가지 activeX와 백그라운 프로그램이 설치 및 구동되기 때문이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IE' 바로가기 버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했을 뿐인데... IE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과정에 다양한 보안 프로그램과 악성 광고 프로그램 등의 추가 기능이 실행되는 것이다.

 

  사용자가 완벽하게 IE를 관리할 수 있다면 이런 문제는 어느 정도 '관리'를 통해서 처리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IE를 '인터넷할 때만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생각할 뿐...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게 사실이다.


 

 

 

  우선 IE를 실행해보자! 일반 사용자에게 IE가 더욱 어렵게 느껴지기 시작한 것은 '파일', '편집', '보기'와 같은 IE 메뉴가 시야에서 사라진 이후이다. 보기에는 깔끔하지만, '인터넷 옵션'하나 바꾸려고 하면 메뉴 자체를 찾는 것부터 어렵게 느껴지기 시작한다.

 

  위와 같이 메뉴가 보이지 않는 IE는 'alt'키를 눌러보자!

 


 

 

  위와 같이 '파일', '편집', '보기', '즐겨찾기', '도구', '도움말' 메뉴가 보인다. alt키는 IE에서 메뉴를 불러올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인 만큼 알아두면 편리하다.


 

 

 

  '도구' 메뉴를 선택하고, '인터넷 옵션'을 클릭(선택)하자!

 


 

 

  인터넷 옵션 창에서 '고급'탭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원래대로'라는 버튼이 보인다.

 

  '원래대로'라는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를 설치했을 당시의 최초 IE 모드에서 실행이 가능한 만큼 혹시라도 IE에 문제가 있어서 실행이 되지 않는 분들이거나 IE가 너무 느려서 포멧을 하려는 분들이라면 먼저 '원래대로' 버튼을 통해서 IE를 초기화해보자.

 

 

<참고> 즐겨찾기의 경우는 옵션에 삭제되지 않도록 되어 있지만, 사용자가 모르게 옵션을 체크해제 할 수 있는 만큼 즐겨찾기를 미리 백업해놓는 것이 좋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PPL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비밀글(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