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옛말 틀린 거 하나 없어~


어떤 상황에서 들어도 이상할 것 없는 말이며, 필자를 비롯하여 우리나라 사람 누구라도 쉽게 할 수 있는 말이다. '옛말'은 옛날부터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말들로 그만큼 다양한 상황 속에서 쉽게 건넬 수 있는 경험이 담겨 있는 말을 의미한다. 


티끌 모아 태산


어린 아이 시절 부모님들이 아이에게 '절약'하는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서 하는 말 중 하나이다. 아이를 기르는 필자 역시 나중에 아이가 '돈(경제관념)'에 대한 생각을 갖게 되면 가장 먼저 말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물론 요즘 우스개 소리로 '티끌은 모아도 티끌'이라고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티끌'이라고 하는 상대적인 화폐 단위일 뿐! 누군가에게는 티끌이 다른 누군가에는 태산같이 느껴질 수 있는 만큼 '티끌'과 '태산'이라는 단어 의미를 '작은 것을 모아서 크게 만든다'로 해석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경제 용어 중에 '재무 테크놀로지'라고 하여 자금의 조달이나 운용에 고도의 테크닉을 사용하여 금융 거래에 의한 이득을 꾀하는 일을 '재테크'라고 한다. 용어의 뜻은 정확하게 몰라도 누구나 사용하며, 직장인이 되면 누구나 한번씩은 자신의 연봉을 어떻게 운용해야 하는지를 놓고 '나 만의 재테크 노하우'를 생각해보게 된다.




재테크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으니 필자가 생각하는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재테크 노하우'를 공유하자면...



재테크 노하우 하나!   통장을 쪼개자

한달에 1백만원을 저금한다고 할 때, 단순하게 통장 하나에 1백만원을 넣기 보다는 통장을 2~3개로 쪼개서 관리하는 것이 좋다. 통장을 쪼개서 관리하게 되면 급하게 돈이 필요한 상황에서 만기 이전에 해지시 나눠 놓은 통장의 일정 금액은 '만기'까지 이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재테크 노하우 둘!   가계부를 작성해보자

두꺼운 장부에 10원 한잔 빼놓지 않고 기록하는 '가계부'를 처음부터 시작하면 한달도 작성하기 어렵다. 스마트 시대에 살고 있으니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사용시 수신하는 문자메시지만 가계부 앱으로 관리해도 씀씀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수익(월급)이 늘지 않는다면 '지출'을 절약하는 것이 재테크의 기본이자 시작점인 셈이다.

 

재테크 노하우 셋!  목돈을 모으기 위해서 푼돈부터 챙겨보자

작은 돈이 모여서 큰 돈이 된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작은 돈(푼돈)을 모아서 큰 돈(목돈)을 만드는 사람을 주변에서 찾아보기란 쉽지 않다. 이유는 큰 돈으로 모이는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견디고 참아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목돈을 모으거나 관리하고 싶다면 푼돈부터 챙기고 관리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재테크에 정답은 없다. 


아무리 좋은 재테크 방법도 자신의 상황에 맞아야 제대로 된 재테크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보고 나오는 결과를 빠르게 분석하여 '나에게 맞는 재테크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글에서 소개하려는 'IBK Small Big카드' 역시 신용카드(체크카드)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분들에게 무조건 '신용카드 사용을 줄여라'라는 재테크 노하우를 소개하고 강요하는 것보다 '신용카드(체크카드)를 사용하면서 재테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는 것이 좋다는 점에서 IBK Small Big카드를 추천해 본다.




헤어라인을 사용한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IBK Small Big카드이다. 신용카드(체크카드)를 자주 사용하는 분들 중 '예쁜 신용카드 디자인'을 선호하는 분들이 있다. 신용카드(체크카드)가 갖고 있는 혜택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체크카드)에 사용되는 소재나 디자인도 중요한 선택 이유가 된다는 측면에서 IBK Small Big카드의 예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은 우선 합격점을 받을 만 하다.


예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신용카드(체크카드)를 선호한다는 것은 그만큼 신용카드(체크카드)를 지갑에서 꺼내서 사용하는 빈도가 많다는 것이다. 자주 꺼내서 사용하는 신용카드(체크카드)가 예쁘면 사용시 느끼는 만족도가 높기 때문이다.




보통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면 '재테크'와는 조금 먼 소비 패턴이라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IBK Small Big카드는 이런 고정관념을 제대로 타파했다!




IBK Small Big카드는 새로운 '리워드 서비스'와 '잔돈적립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두가지 서비스는 다른 신용카드와는 전혀 다른 차별성을 보여주며 신용카드를 자주 사용하는 것만으로 알아서 재테크를 해준다.


 

 


우선, 리워드 서비스를 살펴보자!


IBK Small Big카드의 '리워드 서비스'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구분하여 다른 혜택이 제공된다. 월 이용실적이 50만원 이상인 경우 IBK Small Big카드(신용카드)는 카드 이용대금의 1.0%를 리워드로 제공하며,IBK Small Big카드(체크카드)는 카드 이용대금의 0.3%를 리워드로 제공한다. 이때 제공되는 리워드 금액은 적립 가능한 IBK 기업은행의 '금융상품(적립IRP, 연금저축신탁, 연금저축펀드계좌, 소득공제 장기펀드, IBK 평생든든자유적금)'에 입금된다.


확실히 새롭다!


지금까지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사용시 가장 많은 혜택은 '할인'이었다. 보통 할인 혜택은 더 많은 소비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해야 한다. 할인 다음으로 많은 혜택은 '캐쉬백 적립'이다. 캐쉬백 적립 역시 무엇인가를 구입하는 소비 활동과 이어진다. 그런 점에서 IBK Small Big카드는 리워드를 포인트가 아닌 현금으로 그것도 금융상품에 입금해주는 방법으로 제공해주기 때문에 소비가 아닌 재테크로 인식되는 것이다.

 

 

또한 15년말까지 Small Big카드 출시 기념으로 더모아(The More)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기존에 1%의 캐시백을 제공하던 것을 0.3% 추가하여 총 1.3%의 캐시백을 준다고 한다. 요즘 카드들이 1%미만의 캐시백을 주는 것에 비해 1.3%라는 파격적인 숫자를 캐시백으로 돌려준다니...독보적인 캐시백률이다.

 

캐시백을 받기 위해서는 50만 원 이상을 사용해야 하지만, 1.3%의 캐시백을 위해서 여러 카드를 나누어 지출하는 것보다는 Small Big카드 하나로 사용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이제 잔돈적립서비스를 살펴보자!


IBK Small Big카드의 '잔돈적립서비스'는 IBK Small Big카드 이용 시 마다 건별로 이용금액 '1천원 미만' 또는 '1만원 미만'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잔돈을 결제 계좌에 즉시 출금하여 적립하는 서비스이다. 보다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상황을 예로 들어본다.


1천원 미만 잔돈적립 서비스 선택하면 18,900원의 티셔츠 구입 시 결제 계좌에서 100원이 출금되어 IBK 기업은행의 적립 가능 금융상품(적립IRP, 연금저축신탁, 연금저축펀드계좌, 소득공제 장기펀드, IBK 평생든든자유적금)에 입금된다. 1만원 미만 잔돈적립서비스를 선택하면 동일한 상황에서 1,100원이 출금되어 적립 가능 금융상품에 입금된다. 또한 매번 카드 사용 시마다 출금되는 금액이 부담스러운 분들을 위해 잔돈이 출금되는 한도도 미리 정해 놓을 수 있다.


결제 금액과 상관없이 추가 출금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부담없는 수준의 금액이라면 모르는 사이에 출금에 되어 금융상품에 입금되어 관리되는 것이 '재테크'가 아닐까 생각된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재테크'는 정해진 수익에서 운용에 고도의 테크닉을 사용하여 이득을 발생시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IBK Small Big카드는 이용 금액의 일정률(신용카드 : 이용대금의 1.0%, 체크카드 : 이용대금의 0.3%)을 매월 20일에 금융 상품에 입금해주는 리워드로 '카드 생활의 재테크'를 보여준다. 거기에 추가로 IBK Small Big카드 고객의 선택에 따라서 잔돈(1천원 미만, 1만원 미만 택1)을 IBK 기업은행의 적립 가능 금융상품에 입금해주므로 '작은(Small) 금액이 모여 미래의 큰(Big) 변화를 이끌어 낸다'는 의미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품이다.


IBK Small Big카드 바로가기



※본인은 Small Big카드를 추천하면서 IBK기업은행으로부터 경제적 대가를 받았음을 밝힙니다.

 

※ 본 게시글은 IBK기업은행의 금융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이 게시글의 상품 내용은 요약된 내용으로 추후 변경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IBK기업은행 홈페이지(www.ibk.co.kr)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15-1751호(2015.07.02)

 

※ 신용카드 남용은 가계경제에 위협이 됩니다.

※ IBK평생든든자유적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은행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 연체이자율(최저 연 16.5%~최고 연 24.0%)은 정상이자율 및 연체일수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