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렵다! 평소 자주 듣는 단어가 아니라는 것도 있지만, 도대체 '태양광 사업'이 무엇인지 일반인들에게는 그냥 상상으로 다가올 뿐 구체적인 모습은 떠오르지 않는다. 심지어 태양광 사업은 현실에서 쉽게 볼 수 있도록 변화, 성장하고 있는데... 우리들은 2~3년 전이나 10년 전이나 '태양광 사업'에 대해서 알고 있는 정도가 크게 변화하지 않았다.


  태양광 사업은 어렵고 또 어렵고, 어려운 것일까?




  한 TV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준우승을 하면서 가수의 길을 걷기 시작한 이하이의 모습이 TV를 통해서 시청자들에게 전달되었다. 그녀가 광고하는 최신 스마트폰도 시선을 끌지만 광고 속 배경 역시 한폭의 그림을 보는 것처럼 아름다운 모습에 시선을 뺏기게 된다.


  골목을 환하게 밝히고 있는 것은 바로 '태양 그래피티'이다. 한화의 작품이며, 이미 필자는 작년 초 대학로, 삼청동, 홍대를 찾아가 태양 그래피티의 모습을 담아왔었다. [관련 글 바로가기 : 태양 그래피티를 찾아라]





  꾸준히 사람들이 찾는 '태양 그래피티'는 이제 위치하고 있는 곳의 명물이 된지 오래이며 더 많은 사람들이 와서 즐길 수 있는 문화의 골목처럼 느껴진다. 처음에는 '작은 벽화' 하나로 생각되었던 '태양 그래피티'는 작지만 커다란 의미로 다가오고 있었다...



  바로, '태양광 사업 알리기'이다!



  한화의 '태양 그래피티'는 한화에서 도서미관을 개선하여 아름답게 하는 공공 예술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태양'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을 통해서 지역 분위기에 맞게 작업을 하여 더욱 아름답고 멋진 모습을 갖게 된 것이다.


  '태양을 모티브로 했다'는 것은 사람들이 예쁘고 신기해서 찾게 되는 태양 그래피티가 존재하는 이유라고 생각 할 수 있다. 태양을 모티브로 한 이유는 한화의 신성장 동력 사업인 '태양광 에너지(태양광 사업)'를 더 많은 분들에게 생활 속에서 경험하고 익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자연스러운 접근 방식인 것이다.




  태양광 사업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사진 속에 보이는 정형화된 모습이다. 오직 '태양광 수집'을 위해서 존재하며, '발전'을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이다. 이런 모습은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사람들에게 친숙하게 다가오기 어렵다.


  태양광 사업을 통해서 우리가 얻게 되는 수많은 혜택을 조금 더 밝은 이미지로, 조금 더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부분이 바로 '태양광 사업'을 남의 문제로 생각하지 않고, 우리들의 문제로 생각할 수 있게 해주며, 더 나아가 가까운 미래에 전인류를 위한 신재생 에너지로 성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한화는 그 부분에서 아주 올바른 방법을 선택하였고, 다양한 접근 방법을 통해서 '태양'과 '한화'라는 이미지를 매칭시켰다. 다양한 광고는 물론이고 태양 그래피티에 다양한 태양광 사업 지원까지 '한화(Hanwha)'라는 기업이 갖고 있는 이미지를 '태양'과 함께 하는 것은 자신들의 신사업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이고 수 많은 사람들이 '태양광 사업'에 관심을 갖게 만드는 중요한 시작점이 된 것이다.





  한화사회봉사단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가장 먼저 '해피선샤인'이라는 캠페인을 확인할 수 있다. 태양광을 활용한 친환경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우리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고 삶의 에너지를 나누고자 하는 것이 바로 '햇살로 내일을 키우자! 해피선샤인' 캠페인이다.


  해피선샤인의 경우는 국내 '사회복지 시설'에 무료 태양광 발전 설비를 제공하는 캠페인을 꾸준히 펼치고 있어 '태양광 사업'을 꿈이 아니라 현실에서 생활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기술로 경험하게 해주는 것이다. 현재까지 전국 56개 사회복지 시설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했으며, 향후 10년간 꾸준히 전국에 걸쳐 500곳 이상의 무료 발전 설비를 건설할 예정이라고 한다.


해피선샤인 바로가기




  약 1분 25초의 동영상을 보면 우리는 '지구 사막화 방지'에 대한 내용을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고, 지국 사막화 방지에 일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받는다. 이 과정에서 한화의 '태양광 사업'은 지구 사막화 방지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으며, 화석연료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 지금의 우리에게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태양광 사업'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해보게 만든다.


  그렇다! 우리는 '지구 사막화'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지만, 무엇을 어떻게라고 하는 조금 더 구체적인 내용 및 방법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태양광 사업이 지구 사막화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는 것 자체를 일반인들이 모르면 그것은 더 크게 발전해나가기 어려운 것이다. 


  한화는 세계 최초로 태양광 에너지를 통한 사막화 방지에 나섰고, 그것을 짧은 동영상에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도록 잘 정리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나무를 심는 것 조차 지구 사막화 방지에 일조할 수 있다는 것을 소개하며... 자연스럽게 태양광 사업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는 것이다.


[관련 글 : 스마트폰으로 나무를 키우면 실제로 사막에 나무를 심어준다? 트리플레닛]





  여수 세계 박람회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던 '한화 아쿠아플라넷(aqua planet)' 역시 '태양광 사업'이 함께 하고 있는 시설물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지상 아쿠아리움으로 규모와 수용한 생명체의 다양함이 국내 최대급으로 많은 분들이 찾는 명소 중 하나인 '한화 아쿠아플라넷'은 옥상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 설비로 280여종 해양 생물의 생명 유지 장치를 운영해 태양광 에너지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다.




  한화 아쿠아플라넷을 방문하는 그 순간부터 아쿠아플라넷 입구에 나무 모양의 쏠라트리(태양광트리)는 태양광을 이용한 친환경 설계에 많은 방문객들이 관심을 갖게 만들기 충분하며, 그런 다양한 태양광 발전시설을 통해서 아쿠아플라넷에서 사용하는 전기를 발전한다는 것은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의 이야기로써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경험이 되는 것이다.





  한화의 '태양 그래피티'를 시작으로 '지구 사막화 방지 사업', '한화 아쿠아플라넷' 등 다양한 활동과 시설물들은 우리에게 '태양광 사업'에 대한 관심은 물론이고 새로운 에너지원이라고 하는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대답까지 동시에 해주고 있다.


  다른 무엇보다 이런 다양한 모습들이 우리들에게 '태양광은 어렵지 않다'는 생각을 심어준다면 한화의 태양광 사업은 미래의 에너지원을 넘어서 우리에게 꼭 필요한 에너지원이 될 것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