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짧은 주소(짧은 URL, URL short link)

 

 

  다른 사용자가 알려준 '짧은 주소'를 사용해 봤어도, 내가 직접 짧은 주소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생각보다 다양한 상황에서 '짧은 주소'를 만들어야 할 지도 모른다.

 

 

  필자의 경우는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짧은 URL 주소'를 만들어서 사용했다.

 

-. 댓글에 URL 사용시 긴 URL이 보기 안 좋아서

-. SNS 공유 링크에 URL이 길면 내용이 첫 화면에 보이지 않아서

-. 긴 주소를 타이핑(입력)하기 어려워서

 

  위에 나열한 상황은 일반 사용자들이라면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일반적인 상황일 것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긴 URL은 사용하기 불편하게 느껴질 수 밖에 없고, 자연스럽게 '짧은 URL'이 보다 쉽고 편리한 사용성을 제공할 것이다.

 

  이렇게 짧은 URL 주소가 필요한 순간, 처음 짧은 주소를 만드는 분들이라면 어디서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궁금할 수 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구글(Google)'에서 제공하는 'Google URL Shortener'을 통해서 긴 URL을 짧은 주소로 변경하는 방법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실제 URL : http://thebetterday.tistory.com/entry/NIKE-BENASSI-SOLARSOFT-SOCCER

짧은 URL : http://goo.gl/L5NySv

 

  글자 수는 물론이고 URL의 길이 역시 1/3 이하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테스트를 위해서 사용한 실제 URL의 경우는 특정 단어라서 기억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특정한 상황일 뿐... 우리가 하루에서 수십개씩 살펴보는 인터넷 기사를 공유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긴 URL의 의미를 알 수는 없을 것이다.

 

기사 URL : http://media.daum.net/entertain/enews/newsview?newsid=20140512104809675

기사 명 : 미란다 커, 명불허전 S라인 화보 "매일 아침 30분씩 요가" [TD포토]

짧은 URL : http://goo.gl/Ceg1mK

 

 

구글 URL Shortener : http://goo.gl/

 

  우선, 짧은 URL을 만들기 위해서 접속해야 하는 서비스 URL 역시 구글 URL Shortener은 기억하기 좋다. google에서 e가 빠진 형태로 goo.gl만 입력해도 google URL Shorgener로 접속된다.

 

 

 

 

  Google url shortener은 구글 서비스 답게 사용이 어렵지 않고, 광고 역시 없어서 깔끔하다. 위와 같이 구글 url shortener에 접속한 후 긴 주소(URL)를 입력란에 입력한다. 그리고 'Shorten URL' 버튼을 누르면 끝!

 

 

 

  위와 같이 입력한 URL에 대한 짧은 주소(Short URL)을 반환받는다. 해당 URL을 입력하면 동일한 URL의 사이트(페이지)로 접속이 가능하다.

 

 

 

 

 

  Google url shortener은 짧은 주소(short URL)을 생성하는 것 뿐만 아니라 위와 같이 해당 URL을 사용하여 몇번이나 클릭(click)되었는지 확인도 가능하다.

 

 

  짧은 주소를 사용하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가장 쉽고 빠르고 간단하게 짧은 주소를 만들 수 있는 구글 url shortener을 기억하자!

 

google url shortener 바로가기(goo.g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