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가 살고 있는 요즘 세상에는 없는 것이 없다는 표현을 해도 과하지 않아 보인다. 문득 내가 갖고 싶은 물건이 생겼을 때 이런 제품이 있을까 하고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내가 생각한 것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제품이 이미 만들어져서 판매중에 있고, 내가 생각한 기능의 서비스가 앱이나 웹으로 구현되어 서비스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번 글에서 이야기하려는 구글(Google)의 '내 계정' 서비스 역시 마찬가지이다. 최근 구글 계정을 사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하다보니 내 계정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궁금한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필자 역시 어떤 스마트폰에서 내 계정을 사용하고 있는지 문득 궁금해질 때가 있는 것처럼... 이렇게 구글 계정을 어떻게 그리고 어디에서 사용하고 있는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구글 내 계정'이다.




Google 내 계정 바로가기


구글 계정으로 해당 페이지(서비스)에 접속한 모습이다. 텍스트(글)가 많아서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몇가지 기능(메뉴)만 사용하면 쉽게 구글 계정에 대한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가장 먼저 확인할 부분은 최근 해킹 이슈로 많이 언급되는 '구글 2단계 인증'에 대한 부분으로 '로그인 및 보안' 메뉴의 'Google에 로그인'메뉴이다.




구글 가입시 입력한 개인 정보가 한 눈에 정리되어 있다. 이 중에서 '2단계 인증'이 바로 최근 이슈되는 부분으로 사용 중지상태라면 '클릭'하여 간단한 설정으로 2단계 인증이 가능하다. 구글의 2단계 인증은 비밀번호 입력 후 문자메시지나 음성통화, 모바일 앱을 통해서 추가 코드 입력해야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물론 간편한 사용성을 위해서 컴퓨터(기기)당 한번만 요청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가능하다면 이번 글을 통해서 2단계 인증까지는 설정해 놓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구글 2단계 인증을 설정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1분도 채 걸리지 않으며 핸드폰번호로 전송되는 6자리 코드만 입력하면 누구나 쉽게 설정할 수 있다.


그 외에 구글 계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보조 이메일 주소, 복구 전화번호 도 확인 및 변경 가능하다.





다음으로 확인한 부분은 '로그인 및 보안'의 '기기 활동 및 알림' 메뉴이다. 최근 내 계정에 발생한 보안 이벤트를 확인 가능하며, 내 계정을 사용하는 기기도 확인할 수 있다. 보안 이벤트는 한번 훑어 보는 수준으로 확인하며 최근 사용 기기 역시 접속 위치나 시간이 표시된다.




일반 사용자들이 가장 주의해서 확인해야하는 부분이 바로 '연결된 앱 및 사이트'이다. 과거에는 사용했지만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를 해지하여 보안을 높이는 것인데...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필자의 경우는 2014년 1월에 Flipboard 사용시 구글 계정 엑세스를 확인했는데, 현재 Flipboard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엑세스 취소를 하면 불필요한 계정 엑세스를 방지할 수 있다.


저장된 비밀번호는 구글 계정을 사용하는 스마트폰, 크롬 등에서 저장된 비밀번호인데, 여기서는 중요한 사이트의 비밀번호가 노출되지 않도록 별도로 관리하거나 저장된 비밀번호를 삭제하면 된다. 구글 계정에 보관된 다른 사이트의 비밀번호라고 생각하면 보다 쉽게 이해될 것이다.



그 외에도 구글 계정과 관련된 정보를 '구글 내 계정(Google My Account)'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글 내 계정은 쉽게 말해서 구글 계정과 관련된 정보를 한 곳에서 모아보고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중에서 '2단계 인증'은 필수로 설정해서 사용하면 좋은 서비스인 만큼 적극 추천하며, 그 외의 내용은 한번 접속하여 확인하는 정도로만 해도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보안이라는 것은 주기적으로 관심을 갖고 확인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는 만큼 한번 꼼꼼하게 보고 1년간 안 보는 것보다 계속 반복적으로 상태를 확인해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구글 내 계정 바로가기(Google My Accoun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