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넥서스를 사용한지 벌써 3개월이 지났다. 3개월을 사용하면서 느낀 갤럭시 넥서스는 '레퍼런스 폰'이라는 성격이 강했다. 사실 갤럭시 넥서스 자체가 구글의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라는 새로운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하고 출시하였으니 '레퍼런스폰'이라는 수식어는 어떻게 생각하면 당연하다.

 

  하지만, 출시 후 3개월이 흐르고 갤럭시S2에 ICS가 설치(업그레이드)되면서 국내에서 유일하게 ICS를 탑재하고 있던 갤럭시 넥서스의 특장점은 조용히 사라졌다. 그러면서 레퍼런스폰이라는 수식에 맞게 일반 스마트폰과 달리 몇가지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단말기 제조사별 기본)어플이 없다는 것이 단점으로 지적되기 시작했다.

 

  그 중에 하나가 '벨소리'였다. 사실 갤럭시 넥서스를 3개월 사용하면서 가장 단점으로 뽑았던 것이 기본 벨소리만 사용하고 벨소리를 변경할 수 없다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실제 갤럭시 넥서스에 벨소리를 추가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하게 존재하고 있었고, 그래서 필자와 같이 갤럭시 넥서스의 벨소리를 변경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서 이번 글에서 갤럭시 넥서스의 벨소리 변경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우선 갤럭시 넥서스의 환경설정을 통해서 전화 벨소리 변경 메뉴까지 이동하는 모습을 살펴보자.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갤럭시 S2에도 적용되기는 했지만, 아직도 일반 사용자들에게 ICS는 다소 생소한 부분이 있어서 간단하게라도 전화 벨소리 변경 메뉴를 실행하는 화면을 담아보았다.


  진저브레드 버전까지는 환경설정 메뉴(아이콘)을 바탕화면에 꺼내놓거나, 메뉴(아이콘) 위치를 기억해두는 경우가 많을텐데, ICS 버전에서는 위와 같이 패널바(노티바, Notification Bar)를 내리고 날짜 옆에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이렇게 갤럭시 넥서스의 '전화 벨소리' 메뉴를 확인해보면 총 24개의 기본 벨소리를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24개라는 벨소리 개수만 놓고 보면 상당히 많은 벨소리를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피처폰(휴대폰) 시절부터 일반 벨소리(기본으로 제공하는 벨소리)를 사용하기 보다는 인기가요와 같은 음악을 전화 벨소리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갤럭시 넥서스의 24개 기본 벨소리는 사용자에게 다소 부족하게 느껴질 것이다.


  또 갤럭시 S2와 같은 스마트폰의 경우 음악 재생을 위해서 스마트폰에 넣은 MP3 파일을 벨소리로 쉽게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한 불편함이 없었다. 필자 역시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갤럭시 넥서스는 레퍼런스 폰이니까...'라는 생각으로 지난 3개월 동안 기본 벨소리만 사용했었다. 그런데 갤럭시 넥서스를 컴퓨터에 연결했을 때 몇개의 기본 폴더의 이름을 확인하고 '혹시나'하는 생각으로 아래 내용을 해보았더니 기본 벨소리 외에도 음악파일(MP3)을 전화 벨소리로 지정할 수 있었다.




 위에 보이는 폴더들이 현재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 넥서스(Galaxy Nexus)의 내부 저장공간 모습이다. 위에 보이는 폴더 중 RingTones이라는 폴더를 찾을 수 있으니... RingTones 폴더에 MP3파일을 넣으면 벨소리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참고로 갤럭시 넥서스를 컴퓨터에 연결하면 PTP와 MTP라는 두가지 연결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즈(MS Windows)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MTP와 PTP 방법을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맥(OS X)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Android 파일전송'이라는 파일을 설치하여 MTP 방법을 이용해야 갤럭시 넥서스의 내부 저장공간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 : 맥과 스마트폰을 USB로 MTP 연결할 때]




  해당 폴더(RingTones)에 전화 벨소리로 사용하길 원하는 MP3파일을 전송하면 위와 같이 벨소리에서 추가한 MP3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상태에서 전화 벨소리로 선택하면 갤럭시 넥서스에서도 쉽게 MP3파일을 전화 벨소리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런데 벨소리 이름이 너무 복잡하게 보여서 마음에 들지 않는 분들이 계실 것이다. 위 사진에 보이는 벨소리 이름은 참고로 파일 이름이 아니라 태그 정보 중 '제목'이라는 부분의 정보를 보여주는 것이다.




  갤럭시 넥서스에 음악파일(MP3)를 이동하기 전에 해당 파일을 선택하고 아래에 보이는 태그 정보 중 '제목'부분을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하고 갤럭시 넥서스로 이동하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실제로 음악파일(MP3)을 갤럭시 넥서스로 이동하기 전에 제목 태그 정보를 변경하고 갤럭시 넥서스로 이동한 모습이다. 추가한 벨소리도 기본 벨소리처럼 깔끔하게 보여진다.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은 전화 벨소리는 RingTones라는 폴더에 MP3 파일을 전송했었다. 갤럭시 넥서스와 같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또 '소리' 메뉴에서 중요한 부분이 있으니 바로 '알람 벨소리'이다. 휴대폰 시절부터 꼭 사용하던 기능이 '알람(Alram)'이였는데... 이 부분은 스마트폰에서도 동일하다. 그러니 갤럭시 넥서스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노래) 소리로 알람을 설정하고 싶은 분들은 Alrams 폴더에 원하는 MP3 파일을 전송하고 알람을 설정하면 된다.


  갤럭시 넥서스가 레퍼런스 폰임은 틀림없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부분은 이렇게 쉽게 설정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음을 필자 역시 확인했다. 레퍼런스 폰이라서 제공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레퍼러스폰에 적용된 OS에 아직 익숙하지 못할 뿐이 아닐까.


[위 글을 SmartDevice에 기고한 글 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