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S5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 가운데 '지문인식'은 스마트폰 사용시 보다 쉽고 간단하게 사용자 인식을 가능하게 해 준다. 스마트폰의 '지문 인식' 기능을 이야기할 때, 빼 놓을 수 없는 스마트폰이 바로 아이폰 5s이다. 아이폰 5s를 구입해서 지금까지 약 6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한 기능 중 하나가 바로 '지문인식'인 만큼 아이폰 5s의 지문인식과 갤럭시S5의 지문인식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보다 쉽게 정리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이번 글을 작성해 본다.




  지문 인식이라는 것이 사용자의 '지문'을 인식하는 기능인 만큼 몇 개의 지문을 등록할 수 있느냐 하는 것도 사용자에게는 편의성으로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다. 아이폰5s는 5개, 갤럭시S5는 3개의 지문을 등록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1명의 사용자가 갖고 있는 모든 손가락을 지문인식하면 상황에 따라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는 만큼 지문 등록 수가 많으면 그만큼 편리하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그 뿐만 아니라 갤럭시S5와 아이폰5s의 가장 큰 지문인식의 차이점은 바로 '인식 방법'이다.



  아이폰5s가 지문인식을 탑재하기 이전에도 스마트폰을 비롯한 다양한 IT 제품에 지문 인식 기능이 탑재되었다. 이런 다양한 IT 제품과 아이폰5s의 지문인식 차이점 중 하나는 바로 '평판 센서'이다. 아이폰5s는 홈버튼을 누르는 동작시 홈버튼에 올려진 손가락의 지문을 인식하지만, 기존의 지문인식은 대부분 손가락을 위에서 아래 또는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거나 내려야만 하는 '라인센서'였다.


  라인센서는 지문을 인식할 때, 평판센서보다 인식 속도가 느리고 정확도에서 보다 낮은 인식률을 보여줄 수 있다. 그런 점이 실제 갤럭시S5와 아이폰5s를 둘 다 사용하는 사람이 느끼는 가장 큰 차이점일 것이다.




  거기에 추가로 지문인식을 하기 위한 사전 준비 과정도 갤럭시S5와 아이폰5s의 지문인식 조작 방식에 대한 커다란 차이를 느끼게 해준다.


  갤럭시S5는 화면이 꺼져있는 상태에서 지문인식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홈버튼을 누르거나, 전원버튼을 눌러야 한다. 그리고 나서 홈버튼의 지문인식을 해야 한다. 만약 홈버튼을 누르고, 다시 홈버튼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는 동작을 한다고 하면 사용자는 분명히 2개의 단계로 인식할 것이다.


  하지만, 아이폰5s는 조금 다르다. 홈버튼을 누르는 동작에서 화면 활성화와 함께 지문인식이 이루어진다. 물론, 짧게 홈버튼을 누르면 지문인식전에 화면만 활성화되므로, 갤럭시S5처럼 다시 한번 홈버튼을 눌러야 하지만... 홈버튼을 조금 길게 눌러주는 동작을 한다면 지문인식은 화면 활성화와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위에 언급한 내용은 실제 두가지 스마트폰을 모두 사용하는 경우에나 느껴질 뿐... 실제 갤럭시S5만 사용하는 분들은 어느 정도 시간과 노력이면 어렵지 않게 익숙해질 것이다. 그렇다면 갤럭시S5와 아이폰5s는 라인센서와 평판센서의 차이점 외에 특별한 차이가 없을까?




  현재 아이폰5s의 경우는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 받을때, 지문인식을 통해서 사용자 인증을 진행할 수 있다. 그에 비해서 갤럭시S5는 조금 다르다. 삼성 스마트폰인 갤럭시S5에 추가된 기능인 만큼 삼성계정에 대한 인증은 진행할 수 있지만, 구글 플레이라고 하는 가장 대표적인 앱스토어에서는 지문인식을 사용할 수 없다.


  갤럭시S5의 지문인식은 아이폰5s의 그것과 비교하면 한단계 낮은 성능과 활용성을 보여주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런 기능적인 제약에도 불구하고 갤럭시S5의 지문인식이 재미있고, 가능성 있는 기능으로 보여지는 것은 아이폰보다 더 많은 사용자가 갤럭시S 시리즈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갤럭시S 시리즈 사용자가 '갤럭시S5'를 재구입할 때... 아이폰에 있는 지문인식 기능이 부러워 한다면 재구입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런 점에서 갤럭시S5의 지문인식은 갤럭시 사용자에게 지문인식에 대한 갈증을 해결해 주는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