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14일. 삼성전자 홈페이지 '휴대폰 업그레이드'에는 갤럭시 탭 10.1의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 소식이 소개되었다. 갤럭시 탭 10.1 사용자들에게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업그레이드 소식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번 글에서는 갤럭시 탭 10.1의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 방법과 업그레이드 후 개선사항에 대해서 소개를 해보려고 한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e Cream Sandwich, ICS)로 갤럭시 탭 10.1을 어떻게 업그레이드 하면 되는지 지금 바로 확인해보자!





  삼성전자 홈페이지의 '휴대폰 업그레이드'에서 '갤럭시 탭 10.1'의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 소개를 위와 같이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번 갤럭시 탭 10.1 업그레이드는 SKT와 KT버전이며, Kies 2.0을 통해서 직접 업그레이드를 진행해야 한다.

  갤럭시 탭 10.1의 환경설정에 있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서 진행되지 않으니 Kies 2.0을 설치하는 과정부터 소개를 한다.

  휴대폰 업그레이드 페이지에서 'Kies 2.0 다운로드' 메뉴를 선택하면 Kies 2.0 설치파일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Kies 2.0은 약 90MB 정도로 1분 정도면 충분히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보다 쉽게 다운이 가능하도록 이 글에 보이는 'Kies 2.0 다운로드'를 클릭(선택)해도 삼성전자 홈페이지에 있는 Kies 2.0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Kies 2.0 설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다운받은 설치파일을 실행한다. 기존에 Kies 2.0 파일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사용자라면 위와 같이 '이전 버전 제거'에 대한 안내를 확인할 것이다. 이때 '예'를 누르면 다음 단계로 진행되며, 혹시 컴퓨터에 Kies를 처음 설치한다면 이 단계는 제외되고 다음 단계로 바로 진행될 것이다.




  이전 버전 제거는 약 5분 정도 소요되며, 설치되어 있는 Kies 이전 버전이 제거되면 위와 같이 'Samsung Kies' 설치화면이 나타난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Kies를 처음 설치하는 분들을 이 화면을 바로 만날 것이다.

  설치하는 동안 사용할 언어를 선택하는 것인데 '한국어'로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설치 과정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라이센스 동의' 화면이 나타나면, 사용권 계약에 대한 내용을 확인 후 '동의 합니다'를 체크하고 '다음'단계로 진행한다.




  라이센스 동의 후 Kies 2.0 설치가 시작된다. 약 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이때 Kies 2.0이 지원하는 기능에 대한 안내가 크게 3가지 부분으로 소개된다. 위에 캡쳐한 내용이 바로 그것인데, 기기에 있는 연락처/일정을 저장하거나 아웃룩과 동기화하는데 사용할 수 있으며, 음악/사진/동영상 목록을 관리하며, 최신 펌웨어 정보를 알려주고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이 중에서는 이번 글에서는 Kies의 '최신 펌웨어 업그레이드 지원' 기능을 중심으로 소개하는 것이다.



  Kies 2.0 설치가 종료되면,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생성할 수 있다. 설치 종료와 함께 Samsung Kies 실행을 통해서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제 '완료' 버튼을 누르는 순간 갤럭시 탭 10.1을 업그레이드하는데 사용할 Kies 2.0이 자동으로 실행될 것이다.




  설치 완료와 함께 자동으로 실행된 Kies 2.0(Samsung Kies)의 화면이다. 좌측 상단을 보면 Kies가 설치된 컴퓨터와 연결된 기기가 없다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ICS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갤럭시 탭 10.1을 Kies 2.0을 설치한 컴퓨터에 연결한다. 참고로 다른 기기가 연결된 상태라면 정상적인 연결이 어려울 수 있으니 다른 기기의 연결을 모두 해지하고, 갤럭시 탭 10.1을 컴퓨터와 연결한다.



  갤럭시 탭 10.1을 연결하면 USB관련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되면서 위와 같이 '연결 중입니다'라는 안내창이 나타난다. 이때 드라이버가 설치되면 2~3분 정도 소요될 수 있으니 USB 케이블을 연결해놓은 상태로 기다린다.



  Kies 2.0에 갤럭시 탭 10.1이 정상적으로 연결되면 위 화면과 같이 자동으로 연결된 갤럭시 탭 10.1의 펌웨어를 확인해서 업그레이드 가능한 최신 펌웨어가 있다면 위와 같이 안내가 팝업창으로 자동 실행된다. 사용자는 특별한 과정없이 '업데이트'를 누르면 갤럭시 탭 10.1의 ICS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는 것이다.



  갤럭시 탭 10.1의 ICS 업그레이드 작업이 진행되기 전에 마지막으로 '업그레이드 주의사항'에 대한 안내 창이 보인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기기에 중요한 변화를 불러오는 만큼 업그레이드시 등장하는 안내문을 꼼꼼히 읽고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갤럭시 탭 10.1 역시 다른 기기와 마찬가지로 ICS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기 전에 사용자 데이터를 백업받아 놓는 것이 좋으며, 특히 업그레이드 이후 일부 사용자 데이터(홈스크린 및 메인메뉴 배치 순서, 기능 개선에 따라 항목이 변경되는 일부 설정 값 등)가 초기화 될 수 있으니 그 부분은 특히 주의한다.



  '업그레이드 시작'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자동으로 갤럭시 탭 10.1의 ICS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며, 약 5~6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물론, 이때 연결된 케이블을 분리해서는 안되며, 중간 과정에서 갤럭시 탭 10.1의 화면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업그레이드 진행상황을 조금 더 재미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갤럭시 탭 10.1의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는 이렇게 해서 정상적으로 완료된다. 총 소요시간은 설치파일 다운로드 부터 기기 재부팅까지 약 30~40분 정도가 소요된다. 이때 스마트폰과 같은 다른 기기를 컴퓨터에 연결하면 오작동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갤럭시 탭 10.1의 ICS 업그레이드는 위 사진처럼 '4.0.4'버전으로 진행된다. 갤럭시 S3와 갤럭시 노트 처럼 삼성전자의 ICS 업그레이드 중 가장 최근 버전으로 갤럭시 탭 10.1의 ICS 업그레이드 진행되는 것이다. 하지만 갤럭시 탭 10.1의 ICS 업그레이드에는 '팝업 플레이'나 'S메모'와 같이 갤럭시 S3나 갤럭시 노트에서 보여주었던 특징적인 기능(어플)은 확인할 수 없는 아쉬움이 있다.

  하지만, 갤럭시 탭 10.1의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 업그레이드를 기다려온 사용자들에게는 정말 달콤한 소식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이번 갤럭시 탭 10.1의 ICS 업그레이드 주요 개선 사항을 간단히 살펴보면, 플랫폼이 3.2 허니콤(honeycomb)에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e cream sandwich)로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동시에 얼굴인식기능(Face Unlock)기능이 추가되었고, Mobile Data 관리 기능이 추가되었다. 그 뿐만 아니라 멀티테스킹 및 어플 일부 사용성이 개선되었다. 그만큼 갤럭시 탭 10.1을 보다 최신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는 준비가 완료된 것이다.


* 위 글은 Smartdevice.kr에 기고한 글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