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페이스북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엄청난 알림에 불편을 겪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특히, 페이스북 친구, 그룹, 페이지가 많은 분들이라면 더욱 심각한 수준일 것이다. '알림'이라는 기능이 사용자에게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알려주는 것인데, 이것도 어느 정도 수준이지 원하지 않는 정보를 알려주기 시작하면 말 그대로 '스팸'하고 다를 것이 전혀 없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페이스북 사용시 알아두면 좋은 '페이스북 알림 차단 기능'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페이스북은 정말 위 화면처럼 개인적인 정보들이 공유되는 만큼 화면 전체를 모자이크 할 수 밖에 없다. 그만큼 페이스북은 개인적인 공간이며, 알림 역시 그런 의미에서 중요한 것이다. 나와 관련된 정보를 알려주고 있지만... 너무 많은 알림은 정작 중요한 알림을 놓칠 수 있으니 알림도 조절이 필요한 것이다.



우선 필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게시글의 알림 차단이다.




페이스북 친구 글에 댓글을 달면 이후 추가되는 댓글(태깅하지 않은 댓글)에는 알림이 나타난다. 물론 알림설정에서 변경해도 되지만, 굳이 설정을 변경하지 않아도 알림에서 'x'표시된 '끄기'를 클릭하면 해당 글에 댓글이 달려도 필자가 태깅되지 않으면 알림이 오지 않는다.  페이스북 친구 중 인기인들의 경우는 내가 댓글을 단 후에 잘 모르는 그의 친구들이 댓글을 달 때마다 알림이 와서 귀찮을 수 있는데, 이때 사용하면 좋다.





그 외에 다른 차단은 '설정'에서 가능하다. 페이스북 우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클릭 후 '설정'을 클릭한다.




설정 메뉴의 '차단' 화면이다. 위에 보이는 것처럼 페이스북은 이미 똑똑한 알림 차단 기능을 하나의 페이지에 모아서 제공하고 있었다. 


차단 관리의 첫번째...


'먼 친구'는 먼 친구 리스트에 추가된 친구는 전체 공개 정보와 게시물만 볼 수 있다. 친구 관계이지만 '전체 공개'된 내용만 확인가능한 것이다. 물론 먼 친구 리스트에 있는 친구들은 자신이 먼 친구로 되어 있는지 모른다. (하지만 이것 역시 눈치가 빠르면 알 수 있다. 과거와 달리 페이스북 사용이 현저하게 줄어든 경우, 최근에 전체공개된 글만 보이는 경우 어느 정도 눈치로 짐작할 수는 있다)



차단 관리의 두번째는 특정 사용자의 글, 이벤트 초대를 차단하는 것이다. 이것 역시 '사용자 차단하기'와 '이벤트 초대 차단' 메뉴에 원하는 페이스북 친구 사용자를 입력(검색)하고 '차단'을 누르면 된다. 굉장히 쉽고 간단하다. 사용자 차단의 경우는 타임라인의 게시물 전체를 볼 수 없으며, 태그도 할 수 없다. 이벤트 초대 차단의 경우는 해당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이벤트가 모두 '불참'으로 자동 전송되는 것이다.


마지막 차단 관리는 앱과 페이지이다. 특히 페이스북 계정을 사용한 게임 앱 관련 알림으로 불편을 겪는 분들이라면 앱 차단은 필수이며, 페이지에서 쏟아내는 광고에 대한 불편함 역시 '페이지 차단'을 통해서 알림 차단을 할 수 있다.





트위터(twitter)를 시작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인기 있는 SNS 서비스들이 계속 화제가 되는 이유는 '재미있다'는 것이다. 실제 생활과 비슷한 가상 환경 속에서 친구와 팔로워라는 관계를 맺으며 소통하는 과정이 실제 일상생활 속 이야기보다 더 재미있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다. 그런 이유 때문에 무분별한 '친구(팔로워)'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런 관계가 실제 생활보다 가볍게 여겨지는 만큼 불편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한다.


알림 역시 마찬가지이다.


게임앱의 경우를 생각해보자. 실제 생활에서 게임을 싫어하는 친구에게 한번도 아니고 매일같이 내가 즐기는 게임을 추천할까? 또는 직장 상사나 다소 불편한 관계의 친구에게 게임을 해보라고 추천할까? 상식적으로는 이런 행동이 이해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온라인 상... SNS 상에서는 가능하고, 그런 일이 빈번하다. 그래서 서로 '차단'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다.


SNS가 잘못하면 '차단'이라는 상태 때문에 실제 친구 관계도 멀어지게 만들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주의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해봐라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어느 순간 날 페이스북에서 차단하고 있다면 그 사람을 계속해서 좋아할 수 있을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