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페이스북을 시작하면 재미있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 그 중에 대표적인 질문은 '페이스북이 뭔가요?'라는 개념적인 질문부터 '페이스북을 할까요? 트위터를 할까요?'라는 질문까지 다양하다. 이번 포스트에는 '페이스북이냐? 트위터냐? 그것이 문제이다!'라고 이야기하는 분들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려고 한다.
  국내 사용자(네티즌)들은 현재 SNS에 적응중이라는 생각이 든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은 'SNS'이다. SNS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의 줄임말로, 말 그대로 사람들끼리 주고받는 이야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우리가 친구들과 수다를 나누듯이 페이스북에서는 '친구'들과 트위터에서는 'Follower'와 'Following'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면 힘들게 하나도 없다.

  그래도 힘들어 하는 것은 이야기를 나누는 것에 대한 두려움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더욱 어렵게 하는 것은 작년부터 인기를 얻었던 트위터에 아직 적응도 안했는데... 페이스북까지 해야 한다?라는 것이다. 하지만 페이스북과 트위터는 SNS라는 같은 분류이다. 그러니 페이스북과 트위터는 많이 유사하다.

  실제 이런 설명보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두가지를 하나로 엮어주는 방법을 알아보자! 그렇게 되면 페이스북이냐 트위터냐가 아니라 SNS를 즐길 수 있게 되지 않을까?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연결해주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2가지 모두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설명한다는 점을 기억하고 이제 그 방법을 알아보자!


(1) 내 트위터를 페이스북과 하나로 만들어라!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하나로 엮어주는 것! 즉, 트위터에서 사용자가 작성한 트윗(tweet)을 자동으로 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가능하다. 이것을 위해서는 페이스북에서 지원하는 부가기능(어플리케이션)이 필요하다.


  위에서 캡쳐한 화면과 같이 페이스북의 첫 화면에서 '>>'을 클릭하여 '추가할 더 많은 부가 기능 찾아보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한다. 이동된 화면은 '페이스북의 어플리케이션'으로 페이스북에 여러가지 기능들을 추가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 페이스북은 온라인 서비스이지만... 자신의 페이스북에 '어플리케이션'들을 설치할 수 있다. 간단한 유틸리티성 어플리케이션과 각종 게임 그리고 이번에 설명하는 트위터와 같이 외부 서비스를 연결해주는 어플리케이션까지 다양하다.


  여기서 'Twitter'라는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다. 혹시 어플리케이션에서 'twitter'로 검색해보면 많은 어플리케이션이 나오는데... 위 캡쳐화면에서 보이는 'Twitter'의 기능은 트위터에서 작성한 트윗들이 페이스북의 담벼락에 자동으로 기록된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연결(연동)한다고 생각할 때 위 화면과 같은 연동을 가장 먼저 떠올린다. 하지만 이런 연결이 좋지 않은 부분도 분명히 있다. 필자가 경험한 단점은 트위터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이벤트를 위한 RT(Reply tweet)이 아무 의미없이 페이스북과 연동되어 기록으로 남게 된다.

  트위터와 달리 페이스북은 '휘발성'정보가 아니고 꼭꼭 쌓여두는 개념이라고 생각할 때, 1~2주가 지나서 내 페이스북에 트위터에서 나누었던 각종 이벤트 트윗만 남는다면 어떨까.  개인적으로는 이 연동방식을 비추천하지만... 페이스북 담벼락에 글이 자동으로 올라가는 걸 보는 재미가 있으니 한번쯤은 연동해보고 제거하는것도 괜찮은 방법일 것이다.



(2) 페이스북에 트위터를 위한 탭을 만들어라!
  현재 필자가 사용하는 방법이 바로 이것인데... 간단히 정리하면 트위터에서 작성한 트윗이 페이스북의 담벼락에 남겨지는 것이 아니라... 페이스북안에 '트위터'탭이 따로 생성되고 트위터에 대한 정보들은 그 탭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물론, (1)번 방법과 달리 (2)번 방법은 트위터의 '트윗'들이 작성된 것이 아니라 탭을 누를때마다 트위터의 정보를 가져오므로(동기화하므로) 정보를 가져오는데 시간이 소요된다.


  위와 같이 '탭(TwitterTab)'방식으로 사용하는 경우의 장점은 무엇보다 트위터의 트윗과 페이스북의 업데이트 소식들이 뒤죽박죽 섞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런 점 때문에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이다.

 

  설치 방법은 간단하며, 단 페이스북에서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검색하여 찾아내는 것이 약간 어려운데 (1)단계에서 확인했던, '추가할 더 많은 부가 기능 찾아보기' 메뉴로 이동하여 위 화면과 같이 'twittertab'을 입력하여 검색하면 Twitter Tab 어플리케이션이 찾아진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