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페이스북하면 떠오르는게 '친구'이다. 하지만 친구만큼 쉽게 떠오르는 것이 있으니 바로 '게임'이다. 페이스북을 하는 이유가 친구들과 수다(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도 있지만... 친구들과 경쟁하면서 즐기는 페이스북의 게임맛(?)에 빠지면 페이스북은 최고의 오락실이 되어준다.

  우리나라에서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이 10여년 동안 인기를 얻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물론, 재미도 있고, 우리나라의 게이머들이 좋아하는 스타일의 게임이라서 인기를 얻었을 수 있다.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혼자 즐기는 싱글모드'가 아니라 친구들과 즐기는 '멀티플레이' 때문이 아닐까.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게임들은 대부분 '단순하다'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은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게임인 만큼 가벼워야 실행속도가 빠르고, 특별한 설치 없이도 쉽고 빠르게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게임은 '묘한(?) 매력'을 갖고 있다.

  맨날 하던 마우스클릭도 페이스북에서 하면 재미있는게 그런 매력을 설명해준다. 여기서 '마우스 클릭'이라고 이야기한 것은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할 가벼운 심심풀이용 게임인 'Click'을 예로 설명하려는 것 때문이다. 그러면 페이스북에서 즐기는 게임... 그것도 초 간단으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나보자!

  참고로, 이번 포스트에서는 'Click'을 예로 들어 설명하지만 약간만 응용하면 페이스북에 있는 수많은 게임들을 설치하고 사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을 꼭 기억하자! 한번만 해보면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사실... 그것이 페이스북의 특징인 것이다!


  페이스북에 처음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은 첫화면이 나타난다. [관련 포스트 : 페이스북, 첫 화면을 공략하라!] 여기서 붉은색 점선부분을 보면 필자가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부가기능)들의 목록이 보인다. 이 중에서 이번에 설명할 'click'가 이미 설치되어 있으므로 삭제하는 과정부터 시작해본다.


  페이스북 화면에서 우측 상담의 '계정'메뉴를 선택하고, '어플리케이션 설정'을 클릭한다.


  어플리케이션 설정 화면을 확인하면 '최근 사용한 항목'으로 어플리케이션들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오래동안 사용하지 않아서 목록에서 제외된 경우 '표시'부분을 변경하여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을 찾으면 된다. 'click'이라는 어플리케이션을 찾았다면 재 설치를 위해서 삭제하자! 삭제하는 방법은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우측에 있는 'X'마크를 클릭하면 바로 삭제가 이루어진다.


  어플을 제거할때는 삭제에 대한 내용을 한번더 사용자에게 확인받으면서 해당 어플에 대한 '평점'이나 '의견'을 입력할 수 있는 항목이 나타난다.



  페이스북의 첫 화면으로 이동하면 위와 같이 click항목이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 사용자들은 'click'를 설치/실행한 적이 없으미 지금 부터 따라하면 된다.


  페이스북에서 '>>'메뉴를 선택하고, '추가할 더 많은 부가 기능 찾아보기'를 클릭하여 어플리케이션을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로 이동한다.


  이동하여 나타난 '어플리케이션(부가기능)' 페이지에서 원하는 단어 'click'로 검색한다. 이때, 특별히 찾는 어플리케이션이 없다면 모든 어플리케이션의 분류명을 보고 선택하여 목록에서 검색해도 상관없다. click의 경우 몇개의 결과가 나오는데... 여기서 별점이 가장 많은 click challenge를 설치해 보자!


  어플리케이션 설치를 위해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 개발자의 페이스북에 연결되고, 해당 페이스북에서 '어플리케이션으로 가기'버튼을 클릭하여 설치 화면으로 이동한다. 설치화면에서는 '허가하기'를 통해서 페이스북과 어플리케이션을 연동해주는 것을 확인한다.


  여기까지 과정을 잘 따라왔다면... 이제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을 즐기는 일만 남았다. 위 과정을 통해서 따라하면서 느꼈을 것이지만... 페이스북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게 아니고, 연결해준다는 것이 보다 정확한 표현일 거이다.

  위에서 선택한 어플리케이션인 'Click'역시 페이스북에 연결고리를 만들어서 해당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게 하고, Click어플을 즐기면서 발생되는 다양한 메시지들과 기록들을 내 페이스북에 연동(즉, 쓰기작업)해주는 것 이외에는 페이스북에 어떤 것을 설치하지는 않는다.



  위에서 설치한 click 역시 페이스북의 게임답게 단순하다. click의 내용은 '10초동안 몇번의 마우스를 클릭할 수 있냐?'라는 것 밖에 없다. 하지만 이렇게 단순한 게임을 즐기는 이유는 친구가 남겨놓은 '100번 클릭 성공!'이라는 멘트 하나가 사용자들에게 '내가 그 기록을 깨야지~'하는 도전(?)정신을 가져오게 해서 단순한 게임에 열을 올리는 것이다.

  페이스북 게임으로 유명한 '팜빌'을 소개하지 않고, click을 소개한 것은 그만큼 페이스북 게임에는 중독성이라고 부를 정도로 빠져드는 묘한 매력을 갖고 있으며, 팜빌은 누구나 추천하는 페이스북의 게임이므로, 이번 포스트를 통해서 페이스북이 아니라 게임에만 빠져들수 있기 때문에 가장 단순한 'click'을 통해서 설명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