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COMPUTER] SCSI, SATA, SAS에 대해서

세아향 2008. 8. 28. 15:57

회사에서 서버가 들어올때 보니까...요즘은 SAS디스크를 사용한다. 전에는 SCSI였는데...그리고 PC는 E-IDE에서 SATA로 바뀌고 있다. 그래서 궁금해서 한번 찾아봤다.

image

SCSI

컴퓨터에서 주변기기를 접속하기 위한 직렬 표준 인터페이스로 입출력 버스를 접속하는데 필요한 기계적, 전기적인 요구사항과 모든 주변기기 장치를 중심으로 명령어 집합에 대한 규격을 말한다. SCSI는 IBM 호환기종을 제외한 애플, 선마이크로시스템스 등에 널리 쓰이고 있다. SCSI는 주변기기의 번호만 각각 지정해 주면 자료의 충돌문제를 걱정하지 않고도 주변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또한 SCSI 어댑터를 통해 자체적으로 버스를 구성하기도 하지만 주변기기 자체가 사용하는 프로토콜이 조금이라도 다르면 사용할 수 없다. SCSI는 주변장치를 제어하는 기능이 호스트에 있는 것이 아니라 주변장치 자체에 들어 있어서 SCSI를 사용하는 주변장치들은 모두 호스트 어댑터를 통해 직접 통신할 수 있다.

SCSI가 발전된 것으로 SCSI-2가 있는데 이는 초기 SCSI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발표된 2차 표준안으로, 이 규격은 표준 디스크와 테이프 장치 이외에 광자기 디스크, 매체교환장치, 통신장치 등에도 적용하였다. 비용이 비싼 것이 단점이라 일반 개인용 PC에는 도입하지 않았으나, 최근에는 점차 도입이 늘고 있다.

 

S-ATA

데이터 전송 속도를 최고 1.5Gbps까지 높일 수 있는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DVD, CD-RW 등의 접속 규격. 기존의 병렬 ATA를 대체한 것으로, 부품 연결을 위해 40개의 전선 가닥이 필요했던 병렬 ATA보다 오직 6개의 전선 가닥만을 사용한다는 장점이 있다.

 

SAS

광섬유 분산 데이터 인터페이스(FDDI)를 통해 광섬유나 연선 FDDI망에 사용되는 장치의 하나. FDDI망은 이중화 고리형으로 1차 고리와 백업용의 2차 고리가 서로 다른 방향으로 데이터가 흐르는데, SAS는 데이터가 1차 입력을 거쳐 들어오고 1차 출력으로 거쳐 나가는 S-포트라 부르는 단일 포트를 통해 FDDI망에 연결되는 장치이다.

 

E-IDE

IDE를 확장한 것으로 528MB 이상 디스크 접근이 가능하고 기억 장치 직접 접근(DMA), 읽기 전용 콤팩트디스크 기억 장치(CD-ROM), ATA 패킷 인터페이스를 통한 테이프 장치들을 지원한다. 528MB 이상의 구동 장치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28비트 LBA(Logical Block Address)를 사용하여 실제 실린더, 헤드 및 데이터 섹터로 데이터의 실제 위치를 나타낼 수 있으며, ATA-2 또는 ‘Fast ATA’라고 부른다. 1994년에 미국표준협회(ANSI)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비교표 : 참고사이트]

image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