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Trend Report

핸드폰의 다양한 의미

세아향 2009. 4. 10. 20:38

우리가 항상 소지하는 핸드폰에는 다양한 의미가 있다. 우선 아래 광고를 먼저 보도록 하자.

SKT라는 우리나라의 대표 통신사 광고이다. SK의 광고를 볼때면 공익광고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위 광고에서 처럼 핸드폰의 기능은 예전부터 있었던 것의 변화라고 생각된다. 그럼 우리가 항상 들고 다닌다(HAND)라는 의미의 핸드폰이 우리에게 주는 다양한 의미를 살펴보자.

핸드폰(HandPhone)
개인이 가지고 다니면서 통화할 수 있는 소형 무선 전화기. ‘휴대 전화’, ‘휴대 전화기’로 순화.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핸드폰이라는 말은 영어도 아니고, 우리나라 말도 아닌...어정쩡한(?) 표현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핸드폰이라고 불리는 것들의 정식명칭은 ... ...

휴대폰 [携帶─, Mobile phone, Cellular phone]으로 이동통신 서비스 지역 안을 임의로 이동하면서 기지국을
통해 일반 전화 가입자 또는 다른 이동통신 전화기와 통화할 수 있는 전화
를 말한다.

정확하게는 `셀룰러폰(cellular phone)` 또는 `모바일폰(mobile phone)`이다. `셀룰러폰`(줄여서는 셀폰)은
미국식 표현이고, `모바일폰(모빌폰)`은 영국식 표현이다.

나를 사랑하고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1"번은 처음, 최고, 최초, 제일 등의 의미를 갖고 있는다. 그래서 핸드폰 1번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거는 전화번호의 대상으
로 지정하는 경우가 많다. 그뿐만 아니라 핸드폰에 저장된 전화번호들은 모두 나라는 사람을 좋아하고 나와 연관이 되어있는 그런 사람들의 모임인 것이다.

사랑이 시작했다고 알려주는 표식
사랑하는 사람이 생기면 제일 먼저 변하는 것은 바로 당사자들의 마음일 것이다. 무엇인가 가슴 한켠에 따뜻함과 누군가를 그리워하고 보고싶어하는 마음이 생기는 것이 이런 변화일 것이다. 그런 변화를 알려주는 표식중에 하나가 바로 휴대폰! 쫌 의아스러울 수 있지만 우리는 휴대폰의 1번에 저장하고 그(그녀)의 사진을 담고 전화를 자주하게 된다. 그러니 늘어나는 통화만큼 사랑도 키워나가지만 요금도 키워가는 것은 당연. 나 연애중입니다라는 표현은 통신사의 휴대폰 요금의 변화만으로도 대충은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나를 지켜주는 충직한 보호폰(?)
요즘같이 세상이 떠들썩 할때면 여러사람들이 안전하게 보호받기를 원한다. 그래서 최근 여성들의 퇴근시간이 빨라지고 있다라는 말처럼 이런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이것에 발 맞추어 휴대폰에서도 현재위치정보와 긴급통화등의 서비스를 통해서 사람을 지켜주는 충폰의 역활을 하게 되는 것이다. (충견이라는 말을 응용해서 충폰이라고 함)

빛 바랜 사진은 옛말, 언제나 원하는 곳에서 찰칵
휴대폰의 다양한 기능중 가장 많이 이용되는게 바로 카메라기능이다. 휴대폰 중에서는 일정수준의 디지털 카메라 이상의 기능도 지원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그만큼 여기저기서 사진을 찍고 앨범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앨범 속에서 빛바랜 사진을 꺼내보며 추억을 되집어보던 것 자체가 추억이고, 이제는 휴대폰의 앨범을 찾아서 서로 주고받는 모습이 현실인 것이다.

이렇게 휴대폰은 이제 우리에게서 떨어질 수 없는 동반자(?)처럼 되고 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