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K텔레콤 전용폰이자 '설현폰'으로 유명세를 얻었던 '루나(LUNA)'가 지난 6월 3일 안드로이드의 최신 버전인 '마시멜로' 업그레이드를 지원하였다. 루나 사용자라면 마시멜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마시멜로 업그레이드된 '루나(LUNA)'는 어떤 모습으로 변했을까?



루나는 아이폰과 닮은 디자인을 보여주며서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폰이며, SK텔레콤의 간판 모델인 AOA 멤버 설현이 광고하며 '설현폰'이라는 수식어까지 갖고 있는 스마트폰이다. 루나(LUNA)가 다양하게 알려졌다는 것은 그만큼 대중적으로 관심과 사랑을 받았다는 것이다.

실제 루나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괜찮은 성능으로 보급형 스마트폰 구입시 고려하게 되는 제품 중 하나이다. 


이번 글에서 '마시멜로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는 루나는 다른 보급형 스마트폰 대비 최신 안드로이드 OS 업그레이드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 모습을 갖게 될 것이다. 유저(사용자) 입장에서 저렴한 제품을 구입해도 최신 OS 업그레이드에 대한 욕구(니즈)는 당연하기 때문이다.



루나 홈페이지


마시멜로 업그레이드를 완료한 '루나(LUNA)'의 모습이다.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 업그레이드 후 루나는 어떤 점이 변했을까? 우선 마시멜로 업그레이드 이후 루나의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보안솔루션 zIPS 탑재

2) 앱 권한 설정

3) 도즈(Doze)기능

4) 메모리 관리

5) 구글 Now on Tap 기능

6) 알림 일시중기 기능

7) 싸이메라 셀카 연동 기능


이 중에서 몇가지 주요 업그레이드 변화를 자세히 살펴보자.



루나에 설치한 앱의 권한을 변경할 수 있다. 필수 권한까지 설정 변경할 수 있다. 물론 필수 권한을 차단하는 경우 정상적인 앱 사용이 불가능할 수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앱에 권한을 부여한다는 것은 개인 정보 유출과 같은 불편한 상황과 연결될 수 있으니 사용자가 직접 원하지 않는 권한 설정은 변경할 수 있는 것이 조금 더 나은 선택일 수 밖에 없다.



설정 메뉴에 '메모리' 메뉴를 추가하여 루나의 3GB 메모리(RAM) 사용 내역을 위와 같이 확인할 수 있다. 총 메모리 2.8GB 중 32%를 사용하며 쾌적한 사용 환경을 사용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홈버튼을 롱터치시 구글 '나우 온 탭(Now on Tap)'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이는 사용자가 관심갖고 있는 활동에 대한 관련 정보(SNS, 관련 언론매체 기사 등)를 바로 보여준다. 쉬운 예로 멜론, 지니 등 음악 앱에서 나우 온 탭을 실행하면 감상(재생) 중인 가수, 앨범, 밴드 등에 대한 관련 정보를 받아볼 수 있는 것이다.



알림(알람)을 끄고 켜는 것이 아니라 '일정 시간'에만 '알림 일시중지' 기능을 활성화하여 회의(미팅)와 같은 조용한 상황에서 특정 시간(일정시간)에만 기능을 켜고, 그 이후 알아서 정상 상태로 복원된다. 알림 기능을 꺼놓는 경우 정작 필요할 때 알림을 놓치는 경우가 있는데 '알림 일시중지'는 이런 부분을 꼼꼼히 배려한 것이다.



zIPS는 보안솔루션으로 스마트폰의 작동 상태에 대해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알려진 위협과 알려지지 않은 위협을 감지하고 선제적 차단으로 스마트폰을 보호하는 시스템(앱)이다. 와이파이 네트워크 공격과 호스트 공격에 맞서 스마트폰을 보호하는 세계 최초 모바일 침입 방지 보안 솔루션이다.


관련 글 : 루나의 보안솔루션 - zIPS 모바일 보안




루나 출시 당시 필자가 가장 걱정한 부분은 '업그레이드(업데이트)'이다. 메이저 제조사에서 만든 플래그십 모델도 출시 1~2년이 되면 향후 서비스 지원에 있어서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것은 현실이다. 애플 아이폰(iPhone)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제조사가 1년에 다양한 스마트폰을 출시하기 때문에 후속 서비스 지원이 쉽지 않은 것이다. 그런 점에서 '루나(LUNA)'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했기 때문에 가성비는 높았지만, 후속 서비스 지원은 분명히 아쉬움을 남길 수 있다고 생각하여 걱정했던 것이다.


그런데 이번 '마시멜로 업그레이드'는 필자의 이런 걱정을 한번에 싹 사라지게 만들었다. 스마트폰 구입 후 2~3년 정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재 루나(LUNA) 사용자는 마시멜로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구입 후 2년 정도는 최신 OS를 사용할 수 있는 지원을 받게 된 것이다. 물론 차후 안드로이드 OS 지원은 현재 상태에서 예상하기 어려운 부분이지만... 이번 지원으로 차후 루나 후속작(후속제품)도 믿고 구입할 수 있는 믿음이 생겼다고 생각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