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을 다양하게 활용하면서 스마트폰 배터리에 대한 중요성은 점점 높아질 수 밖에 없다. 쉽게 말해서 빈번하게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보다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성능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3000mAh 이상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스마트폰이 증가하는 이유 역시 그것이지만, 또 하나 배터리 성능과 관련있는 것이 바로 '충전'이다.


한번 충전에 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배터리 용량(성능)의 직접적인 영향이라면, 짧은 시간에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는 것 역시 배터리 용량은 적어도 보다 효율적인 스마트폰 사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인 셈이다.


사실, 이번 글에 소개하려는 '퀵차지 3.0' 테스트는 제목처럼 '빠른 충전'을 기대했지만 테스트 결과는 아쉬움만을 남겼다. 이 글에 소개된 기기는 LG G5이며 퀄컴 칩셋을 탑재한 스마트폰이다. 퀵차지 3.0(Quick Charge 3.0)을 지원한다. 이번 글에서는 퀵차지 3.0 테스트 결과만을 공유하며, 테스트 전에 원했던 '빠른 충전'에 대한 부분은 차후 다른 글에서 보다 자세한 설명을 추가할 것이다.



퀵 차지 3.0(QuickCharge 3.0)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LG G5의 배터리를 모두 방전시켰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LG G5는 배터리가 0%일 때 전원을 켜면 위와 같이 '충전 케이블 연결' 표시가 화면에 나타난다.



퀄컴 퀵차지 3.0(Qualcomm Quick Charge 3.0)을 지원하는 트론스마트(Tronsmart) 충전기(어댑터)의 모습이다. 우리나라에서 정식 판매되는 퀵차지 3.0은 아직 대중적으로 소개/판매되고 있지 않다. 인터넷을 통해서 구입 시 단순히 플러그 부분만 220V라고 해서 구입해도 플러그 규격이 달라서 헐거운 경우가 있는데, 인터넷 판매 제품 중 유럽 제품의 경우가 그렇다.


위 사진에 보이는 트론스마트 퀵차지 3.0 충전기는 6~7월 경에 정식 판매될 예정이며,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220V 플러그에 딱 맞는 국내 정식 판매 제품이다. 참고로 이 글에서는 출시를 앞두고 있는 테스트 제품을 이용하여 퀵차지 3.0을 테스트했다.



퀵차지 3.0 지원 충전기(어댑터)를 이용하여 충전을 시작하면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충전 표시가 나타나고, 일정 용량을 충전 후에는 자동으로 LG G5의 전원이 켜진다.



스마트폰 충전시 전원을 꺼놓고 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도 있지만, 필자가 알고 있는 최고의 방법은 스마트폰 전원을 끄기 보다는 '비행기 모드'와 같이 스마트폰 기능을 최소화한 상태에서 충전하는 것이 조금 더 안정적이고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 LG G5의 전원이 켜지고 충전 상태를 화면에서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오후 2시 6분... 고속 충전중이라는 표시와 함께 배터리 상태는 '1%'이다.



그리고...


99% 충전 상태의 시간은 오후 3시 24분...


0%에서 99%까지 약, 80분 가까운 충전 시간이 소요된 셈이다. LG G5의 배터리가 2800mAh라는 것을 감안하면 그렇게 빠른 속도로 충전된 느낌을 받기는 어렵다. (참고로, 100%가 아닌 99% 상태에서 확인한 것은 100%인 경우 실제 충전 완료 후 시간이 지나서 촬영했다고 오해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진행 과정 중 완충을 1% 남긴 99%에서 확인했다) 퀵차지 2.0을 지원한다는 갤럭시 s7 엣지(스마트 고속 충전) 테스트와 비교해보면 충전 시간이 크게 다르지 않다.

관련 글 : 갤럭시 S7 엣지 충전 테스트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까지 확인한 '퀵차지 3.0의 아쉬움 충전속도'는... 충전기의 출력(output) 정도이다. 필자가 테스트한 충전기의 출력 정보는 아래와 같다.


18W Quick Charger

OUTPUT : DC 3.6V-6.5V 3A  /  6.5V-9V 2A  /  9V-12V 1.5A


전압(V) x 전류(A)라는 계산식을 생각해보거나, '18W Quick Charger'라는 제품명(소개)에서 최대 18W 출력을 지원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LG G4 고속 충전이나 갤럭시 S7 엣지 스마트 고속 충전은 어떨까?


LG G4 고속 충전 테스트 관련 글에서 소개했지만... 9V - 1.67A 출력을 제공하는 기존 충전기는 약 15W 출력이 가능하다. 즉, 퀵차지 3.0 지원 충전기라고 해도 W(와트)로 출력을 비교해보면 18W와 15W로 '3W' 차이 밖에 나오지 않는다. 과거 일반 충전(5V 1A, 5V 2A)의 경우는 고속 충전으로 2배 또는 1.5배 빠른 속도를 보여준 것에 비하면 3W 차이는 20% 속도 향상 정도가 최대치라고 볼 수 밖에 없다.


퀵차지 3.0은 스마트폰, 충전기 뿐만 아니라 케이블의 영향도 많이 받는다는 점에서 보다 다양한 접근을 통한 테스트 결과 분석 후 관련 내용을 다른 글에서 추가 공유할 예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