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가격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출고가 때문이 아니라 지원금 때문이다. 쉽게 말해서 갤럭시 S7을 구입 시 출고가는 836,000원으로 동일하지만, 사용하는 요금제에 따라서 지원금(공시지원금과 추가지원금)의 금액이 달라지면서 단말대금(단말기 할부금)의 금액이 변하는 것이다.


지원금으로 10만원을 받는 것보다 20만원을 받을 경우, 동일한 스마트폰이지만 '10만원 더 저렴하게 구입했다'라고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T월드다이렉트(TworldDirect)에서 판매 중인 '갤럭시 S7(GALAXY S7)'을 살펴보자.


출고가 836,000원

공시지원금 229,000원

추가지원금 34,300원


갤럭시 S7을 T월드다이렉트의 '갤럭시 S7' 선택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최대지원금은 공시지원금과 추가지원금을 합산한 263,300원이다. 물론,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해당 지원금은 사용자가 선택한 요금제 및 약정 기간에 따라서 변경되며, 자세한 지원금 내역은 요금제 선택 화면에서 확인 가능하다.



SK텔레콤(SKT) 기준으로 데이터 요금제(band 데이터 요금제) 선택시 받을 수 있는 최대 지원금은 295,500원이며, 최소 지원금은 164,400원이다. 선택한 요금제에 따라서 지원금 차이는 약 131,100원이다.


더 비싼 요금제를 선택하면 더 많이 지원받는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지원금이 수시로 변경된다는 것을 아는 분들은 그렇게 많지 않다. 물론 지원금이 변한다고 해서 2년에 한번 스마트폰을 구입하기 때문에 구입 당시의 지원금에 대한 내용만 확인할 뿐 지원금의 변화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 분들도 많이 없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SK텔레콤 스마트폰을 구입하려는 분들에게 '가격공시(휴대폰 지원금 공시)'가 변경되는 내용을 알림 문자로 수신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말 그대로 관심있는 SKT 스마트폰의 가격공시 업데이트 간편 MMS 알리미 서비스를 신청하면 공시지원금이 업데이트는 당일 오전 10시에 문자메시지로 변경된 휴대폰 가격을 MMS로 받아볼 수 있는 것이다.




T월드다이렉트의 '휴대폰가격공시' 메뉴를 선택하면 SK텔레콤 휴대폰 지원금 공시라는 화면에서 '지원금 변동 문자 알림 서비스'를 선택하면 된다. 관심갖고 있는 단말의 지원금이 변동되면 문자로 알려주기 때문에 가격 변경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실제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도 위와 같이 갤럭시 S7 관련 지원금 내역이 5월 13일날 공시일로 표시된 것을 보면 변경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름, 알림문자 수신 휴대폰(인증 필요)만 입력하면 신청 가능하며, 신청 후 30일간 알림이 무료로 제공된다.



위에 설명한 서비스(지원금 변동 문자알림 서비스)는 SK텔레콤 기준이며, KT와 LG U+ 홈페이지에서 관련 서비스를 찾아봤지만 유사한 서비스를 확인하지는 못했다.


SKT 지원금 변동 문자알림 서비스 바로가기





댓글